백낙천 교수 |
즉, 성숙한 대화를 위해서는 대화 메시지의 내용 정보가 필수적이겠지만 그 외에도 대인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 정보도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 더욱이 대화를 할 때는 사회 문화적 성격이 강해서 다른 세대나 성별 및 다른 사회 집단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갖고 귀를 기울이고, 차별이 아닌 차이를 인정하는 문화의 다양성을 받아들이는 등 상대를 배려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또한, 성숙한 대화를 할 때는 언어적 관습에 신경 쓰고 대화의 분위기를 고려하여 할 말과 하지 말아야 할 말을 구분하는 등 감수성 있는 노력을 해야 한다.
대화를 할 때는 말하는 사람의 인품이 큰 영향을 끼친다. 듣는 사람은 대화의 내용인 메시지 외에도 누가 말하는지, 말하는 사람의 신뢰도는 어느 정도인지도 고려하기 때문에 말하는 사람의 성품이나 인간관계 등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특히 말하는 사람은 듣는 사람의 배경 지식과 기존 입장은 무엇이고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심리 상태가 어떠한지를 미리 파악하는 등 듣는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가지고 있으면 말을 할 때에 불안감이 줄어들고 자신 있는 말하기를 할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가볍게 건네는 농담 한 마디에 상대방이 뜻밖의 오해를 해서 당황하는 일이 종종 있는데, 이는 듣는 사람의 처지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했을 때 발생한다. 특히, 말하는 사람은 듣는 사람의 귀에다 말하지 말고 눈을 맞춰 눈에다 진심어린 대화를 한다면 말하는 사람의 메시지가 보다 분명하게 전달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성숙한 대화를 위해서는 듣는 사람의 태도도 중요하다. 이때에 듣는 사람은 자신의 견해를 섣불리 개입시키지 않고 말하는 사람의 입장을 공감하고 경청하며 듣는 태도가 필요하다. 그래서 대화를 할 때에 듣는 사람은 '그러게 말이야', '저런', '정말 잘됐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공감적 표현을 쓰게 되면 말하는 사람이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말을 할 수 있게 되어 대화의 친밀도가 높아진다. 물론 대화에는 메시지를 논리적으로 연결하고 추론하고 듣는 것도 필요하고 메시지에 대한 타당성과 공정성을 따져 들으면서 의미를 재구성하기도 하지만 이 경우도 상대방과 마주하고 소통을 하는 교감의 한 과정임은 분명하다.
그런 점에서 어떠한 대화라도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못하면 그 대화는 성공하기 어렵다. 서로를 존중하고 신뢰하는 대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상호간에 대화의 예의를 지키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가령, 상대방에게 부담이 되는 표현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으며, 대화에서 다른 사람을 언급할 때에는 비방은 최소화하고 칭찬은 극대화해야 한다. 특히 말하는 사람이 자신을 자화자찬하는 것은 대화를 불편하게 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그리하여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의견과 다른 사람의 의견 사이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일치점을 극대화한다면 대화가 갈등을 해결하고 대인 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화에서 말을 많이 한 사람일수록 자신의 의도를 더 많이 달성한 사람이고 그래서 더 능력 있는 사람이며 성공적인 대화를 이끈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말을 많이 하는 것'과 '말을 잘하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그러므로 말을 유창하게 하는 것보다는 자신이 할 말의 내용을 명료하게 그리고 진심을 담아 말을 하며, 말하는 것보다는 듣는 것에 더 노력을 기울여서 상대방의 말에 공감하며 들어주는 경청의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대화는 원만한 인관관계를 형성하고 건강한 민주 시민으로서 성숙한 삶을 영위하는 데에 큰 영향을 준다. 이것이 말하기가 지닌 힘이다.
/백낙천 배재대 국어국문·한국어교육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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