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한국뉴욕주립대학교와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안보정책연구소가 공동 주최하며, ▲아써 리(Arthur Lee) 한국뉴욕주립대 총장과 조슈아 박(Joshua Park)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대표의 개회사 ▲김영호 통일부 장관의 특강 ▲초청 패널 토론 ▲질의응답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지난 2월 통일부가 발표한 '북한 경제 사회 실태 인식 보고서'를 기반으로 북한 주민들의 생활과 사고방식을 심도 있게 탐구하고, 북한 내 인권 실태에 대한 강연을 통해 청중에게 북한의 현실을 알릴 예정이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북한에 3년간 억류되었던 임현수 목사가 패널로 참여하여 생생한 경험담을 공유하고, 북한 인권 문제의 심각성을 조명하는 토론이 이어질 계획이다.
이번 행사는 한반도 통일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와 자유와 인권 가치 확산을 목표로 기획되었으며, 인천글로벌캠퍼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통일 문제에 대한 연구와 담론을 한층 확대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홍정민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교양학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북한의 현실을 다양한 시각으로 조명하고, 한반도 평화와 인권에 대한 의미 있는 논의를 이어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2012년에 개교한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학부와 석박사 교육과정을 갖춘 국내 최초의 미국 대학교로서 명문 뉴욕주립대학교(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SUNY) 중 북미 최고 수준의 이공계 대학인 스토니브룩대학교와 세계 1위 패션스쿨인 패션기술대학교(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FIT)의 유수한 학과들을 유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