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한밭대·한남대·대전과기대 등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11월 6일부터 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한 '2024 산학협력 엑스포'를 통해 산학협력 성과를 공유했다고 12일 밝혔다.
'2024 산학협력 엑스포'에서 충남대 정재현 창업지원단 주무관이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충남대 제공 |
정재현 주무관(창업지원단)은 '2024 학생 창업 활성화 유공자'로 선정돼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정 주무관은 8년간 창업동아리 육성과 메이커스 교육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창업 인재 양성과 지역 창업 생태계 조성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정겸 총장은 "이번 성과는 대학 구성원과 지역사회가 협력해 구축해 온 충남대 창업 체계의 우수성을 증명한 성과"라며 "중부권을 대표하는 국가거점국립대로서 대학-지역-국가 동반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2024 산학협력 엑스포'에서 이재주 한밭대 LINC 3.0 사업단 팀장이 산학협력 유공자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사진은 우승한 사업단장과 이재주 팀장(오른쪽). /한밭대 제공 |
1인 크리에이터 동영상 콘텐츠 경진대회는 한밭대가 5회째 주관하는 주요 행사로, 지역 기반의 크리에이터 양성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역량을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로 연계하기 위해 마련됐다. 반도체 Multiversity는 한밭대, 부산대, 서울과기대, 아주대, 충북대가 참여했다.
이재주 팀장(LINC 3.0 사업단)은 산학협력 유공자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 팀장은 지역·광역 대학 간 연구·산학협력 협업 체계를 활성화하고 대학의 혁신 사례와 우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2024 산학협력 엑스포'에 참여한 한남대 학생들은 LINC3.0사업단의 지원을 받아 각종 공모전과 경진대회에서 7개 분야를 석권했다. /한남대 제공 |
'산학연연계 교육과정 영상콘텐츠 공모전'에서 조아영(융합디자인), 김예진(미디어영상)학생이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조아영 학생은 대전교통공사와 협력해 대전 지하철의 역 안내화면 디자인과 임산부 배려석 공익광고 영상을 제작했으며, 김예진 학생은 융복합 교육과정(디자인팩토리, CPD)을 이수하면서 '맥도날드 해피밀 장난감' 개발 과정을 영상으로 제작해 출품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1인 크리에이터 동영상 콘텐츠 경진대회' 산학협력 체험 및 홍보분야에서 김효은(행정학과)학생이 대상을, 특화교육과정 이수 및 성과분야에서 신유민(미디어영상)학생이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제4회 전국 대학생 소셜벤처 콩쿠르'에서 영문학과 진수정, 남현지, 황조은, 홍승현 학생은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미디어영상전공 신유민, 김남경, 송채연, 장민성, 길혜준 학생은 우수상을 차지했다. 'K투어 아이디어 챌린지'에서 경영학과 박선희, 김선화 학생은 최우수상을 각각 차지했다.
대전과기대는 11월 6일부터 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한 '2024 산학협력 엑스포'에 참여해 '전국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와 '1인 크리에이터 동영상콘테스트'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전과기대 제공 |
2024년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 전국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전기과 2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가스라이팅팀이 '일산화탄소 검출용 공기청정기'로 우수상을 1인 크리에이터 동영상 콘텐츠 경진대회에서도 전기과 학생들이 'LINC3.0 주문식교육과정 성과 기업연계형캡스톤디자인'을 주제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최영수 교학부총장은 "2024 산학협력 엑스포에서 본 대학 링크사업 참여 협약산업체와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도출된 작품이 우수한 성과를 거두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며 "주문식 교육 참여 학생들의 전공역량 강화와 산학연협력 교육과정 운영의 결과가 좋은 성과로 창출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고미선 기자 misunyda@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