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전경. |
12일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2020년부터 교원업무경감을 위해 대전 모든 학교에 교무업무지원팀(지원팀)을 설치하도록 안내하고 학교별 교감, 부장교사, 비담임교사, 교육공무직원 등 5~7명의 인원을 자율적으로 구성해 운영한다. 일부 학교는 교육청에 설치했다는 것만 보고하고 지원팀 회의조차 진행하지 않는 곳도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지원팀은 학교 내 불필요한 업무의 통·폐합에 대한 논의, 교직원 간 업무 갈등 발생 때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업무를 조정하는 등의 중재자 역할을 하고 있다. 이들은 올해 신설된 학교지원센터에 업무 이관을 요청하기보다 학교 자체적으로 조율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마저도 진행하지 않는 학교도 있어 교원들의 만족도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대전교육청은 원활한 업무 진행을 위해 대전 내 각급학교 312곳에 1년 업무추진비로 50만 원씩 교부하고 있지만 해당 금액을 어떤 용도로 활용했는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현장 교원들은 지원팀에 대한 만족도가 해마다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교육청이 지난해 12월 11일부터 2주간 교원 1507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원팀 운영방식에 만족한다는 답변은 63%로 집계됐다. 그러나 해당 수치는 2021년 70.9%, 2022년 67.5%에서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어 조직 운영에 대한 개편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교원들은 교무실에서 업무를 더 떠넘기는 상황이라며 여전히 업무부담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에 탄식하고 있다. 또 초등교사 A씨는 지원팀원으로 속해있었지만 그 사실을 전달받지 못했고 그동안 회의는 단 한 번도 진행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대전의 한 초등학교 교사 A씨는 "그동안 지원팀에 속해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교육활동에 나서고 있었고 동료 교원들도 지원팀의 존재를 모르고 있다"며 "업무추진비 명목으로 교부받은 금액 50만 원을 어떤 용도로 활용했는지 살펴보니 교무실과 행정실 내 다과와 같은 비품을 채우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원팀을 구성하더라도 결국 누군가는 참여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교원업무경감의 목적과는 동떨어진 정책이고 수업시수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최하철 대전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은 "지원팀을 전체 학교가 구축했지만 일부 학교는 미진한 경우가 많다"며 "교육청엔 지원팀 구성현황 등에 대해 보고하는 형태고 내부 회의 등에 대해선 보고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내 업무에 대해 교원 간 대립했던 부분은 많이 완화됐지만 여러 가지 정책을 통해 업무를 경감하려 하고 있다"며 "정책이 잘 지원되고 운영되는지도 학교에서 월별 협의를 통해서 점검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오현민 기자 dhgusals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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