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는 부분이 초코 코팅이 되어 있지 않아 초코릿이 손에 묻지 않는다는 점도 같다.
게다가 한국에서는 11월 11일은 빼빼로 데이이고, 일본에서는 같은 날이 포키 & 프리츠의 날이다.
생김새가 비슷한데다 기념일까지 같으니 어느쪽이 먼저냐는 논쟁이 일어나기도 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러한 형태의 과자 판매는 포키가 먼저이고 기념일 마케팅은 빼빼로가 먼저다.
포키는 1966년에 에자키 글리코가 판매를 시작했고, 한국에서는 1983년에 롯데제과에서 빼빼로의 판매를 시작했다.
한국 롯데제과가 공식적으로 빼빼로 데이 마케팅을 시작한 것은 1997년이고, 일본 글리코가 포키의 날을 지정해 처음으로 기념행사를 했을 때가 일본력으로 헤이세이 11년(1999년) 11월 11일이었다.
재밌는 사건이 있었다.
미국에서 빼빼로와 포키의 분쟁이 일어난 것이다.
포키가 미국 시장에 진출한 것은 1978년이고 빼빼로는 22년 후인 2000년에 판매를 시작했다.
글리코는 미국에서의 판매를 중지하도록 롯데제과에게 경고장을 여러번 보냈으나 롯데제과 측은 이것을 무시했기 때문에 글리코는 2015년에 미국 뉴저지 연방 지방 법원에 롯데제과를 상대로 상표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다.
2021년에 최종판결이 나왔는데, 롯데제과가 승소했다.
이유는 포키의 디자인이 유용하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소비자를 보다 편리하게 해주는 디자인은 독점할 수 없다.
초코릿이 손에 안 묻는 디자인이 포키의 장점인데 오히려 이 장점 때문에 유용한 디자인이라고 판단되어 상표권의 보호를 못 받은 요인이 되었던 것이다.
과자 하나를 놓고도 이런 치열한 경쟁이 있었다는 사실이 흥미롭다.
어쨌든 포키와 빼빼로는 한국과 일본에서 아주 인기 있는 과자임엔 틀림이 없다. 아사오까 리에 명예기자(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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