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오토밸리 전경 |
현대차그룹의 부품 계열사 현대트랜시스 노조가 한 달여 간 이어졌던 파업을 9일 종료했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트랜시스 노조는 이날 오후 제16차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파업 철회를 선언했다.
노조는 오는 11일부터 전체 노조원이 정상 출근한다는 내용의 복무 지침 12호도 하달했다.
그러나 노조는 파업은 끝내지만,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이 마무리될 때까지 특근 및 잔업은 거부한다는 방침이다.
현대트랜시스 노조 한 간부는 "교섭이 장기화로 갈 수 있다고 판단해 (파업을 끝내고) 단체교섭에만 집중할 예정"이라며 "다만 교섭 상황에 따라 언제든 총파업에 (다시) 돌입할 체제를 준비한다"고 밝혔다.
현대트랜시스는 지난 6월부터 총 15차례에 걸쳐 노사가 임단협 교섭을 벌였지만,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노조가 지난달 초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특히 10월 8일 현대트랜시스의 최대 사업장인 충남 서산 지곡공장에서 시작된 파업은 사흘 만인 11일 총파업으로 확대됐다.
노사간의 합의 실패에 따라 촉발된 이번 파업 사태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한 것은 성과급 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트랜시스 노조는 현대차그룹의 핵심 계열사 현대차와 비슷한 기본급 15만9천800원 인상과 작년 매출액의 2%에 달하는 성과급을 요구했다. 작년 매출액의 2%는 2천300억원 수준으로, 지난해 전체 영업이익(1천170억원)의 2배에 달한다.
하지만 사측은 자사 실적이 최대 실적을 기록 중인 현대차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며 난색을 표했고, 노사의 입장은 평행선을 달렸다.
현대트랜시스 노조의 파업으로 변속기 공급이 차질을 빚으면서 현대차 울산1공장의 일부 라인 운영이 중단되기도 했다. 현대트랜시스는 현대차·기아 주요 차종에 들어가는 변속기를 연간 400만개 이상 만든다.
한편, 현대트랜시스 노조의 파업 장기화로 현대차·기아의 생산 차질과 협력사 경영난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현대트랜시스 협력사 800여곳의 관계자 350여명은 지난 6일 충남 서산에서 파업 중단을 호소하는 집회를 열기도 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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