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명학대상 수상자는 교육학술 부문 홍성찬 공주대학교 명예교수, 문화예술 부문 신용희 금강문화 대표, 복지환경 부문 정 엽 영은사 주지 스님 등이다.
이날 시상식에는 최석원 이사장을 비롯해 이일주 공주문화원장, 김창호 전)공주대학교 총장, 수상자와 가족 친지 등 60 여명이 참석했다.
교육학술 부문을 수상한 홍성찬 공주대학교 명예교수는 예산 농학 100년 교육의 자료수집과 전시실을 설치하고 운영, 농업분야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예농 독서회 사건 자료수집을 통하여 독립운동을 펼친 독립운동자를 찾아 추천하여 8명이 독립유공자로 선정되는데 공헌하였고, 예농농지회를 조직하여 농업분야의 발전과 영농후계자와 농민지도자를 양성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문화예술 부문 신용희 금강문화 대표는 금강뉴스를 창간해 세계문화유산의 도시인 공주의 문화발전과 지역의 언론문화 창달에 노력하고 다큐사진을 통한 공주의 전통문화 지킴이 역할을 하였으며 '공주마을지킴이', '계룡산 전통산신제', 공주의 유교문화 '향교와 서원' 등을 다큐사진으로 기록, 책자를 발간하고 무령왕탄생제와 이삼평도조제의 사진기록으로 국제교류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복지환경 부문 정 엽 영은사 주지스님은 조계종 산하 영은사, 비암사, 동학사 등에서 주지를 지내면서 매년 어려운 이웃들 800여명에게 쌀과 생필품을 지원하였으며 31보병사단을 비롯한 각급부대 장병들에게도 위문금품을 전달하여 국군장병의 사기를 진작시켰으며 명학장학회에도 매년 장학금을 지원하여 교육자활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여 향학의 꿈을 심어주었고 소외된 이웃들에게 꾸준한 도움을 준 공로를 인정받았다.
최석원 이사장은 "올해 다섯 번째 명학대상을 수여하게 돼 뜻깊게 생각하며 명학대상이 각 분야에서 헌신 봉사해오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격려가 되길 바란다"며 후원을 해준 이비가푸드 회장과 장학금을 후원해 준 많은 분들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명학장학회는 지난 1976년에 고 임명학 선생이 사재를 출연하여 설립한 역사 깊은 장학회다. 공주=박종구 기자 pjk006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