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신영호 의원(서천2·국민의힘). |
신 의원은 "지역을 대표하는 공동브랜드는 우수한 품질의 품목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지역 이미지 강화와 함께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다"며 공동브랜드의 이점을 역설했다.
이어 썬키스트 외 타 시도 성공사례 예시를 들며 "경상남도와 전북특별자치도는 '청경해와 해가람'이라는 수산물 공동브랜드를 통해 지역 수산물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며 "또한 선정된 업체에 포장재 지원과 박람회 우선 참가 등 실질적인 혜택을 부여하는 등 운영 활성화에 매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고수온 여파와 어장지도 변화, 난대성 어종 증가 등 수산업 운영 어려움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어종에 대한 품질 기준 준수와 제품 개발도 제안했다.
신 의원은 "충남도는 이미 원예 공동브랜드인 '충남오감'을 성공시킨 바 있다"며 "이제 충남 수산업도 공동브랜드 추진으로 시장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힘써야 할 때"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충남도는 도민에게는 안전한 수산물을, 어업인들에게는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는 책무가 있다"며 "수산물 공동브랜드 추진으로 충남의 어업생산력을 높이고 수산물의 부가가치를 향상할 수 있는 계기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내포=이현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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