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동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 |
육 신임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은 4일 강원 원주 소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취임식을 가졌다.
육 원장은 경기고와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윤석열 정부에서 전국시도지방시대위협의회장으로 일해 왔다. 육 교수는 미 컬럼비아대대학원 행정학 석사와 연세대대학원 지방자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그동안 충남대 자치행정학과 교수, 대전발전연구원장, 한국지방자치학회장, 대통령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위원, 세종시 지방시대위원장 등으로 활동한 지방행정 전문가다.
저서로는 ▲한국지방자치행정론 ▲지방자치와 국가지역발전론 ▲힘들지만 반드시 성공해야 할 한국의 지방자치 등이 있다.
육 원장은 "지방자치를 연구하는 최고 국책연구기관에 수장이 된 만큼 그동안 생각하고 계획했던 연구와 정책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생각"이라면서 "내년이 지방자치 30년이며, 2026년에 지방선거가 있는 만큼 객관적이고 심층적으로 평가해 지방자치 개혁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육 원장은 "특히 중앙 대리 선거와 정책 경쟁 실종, 자질 검증 부실 등의 보완을 위해 정당공천제를 포함해 지방선거 개혁을 위한 최적의 대안을 마련해 입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