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수덕초, 2024 초등 자율특색교육과정 이끎학교 선정 |
예산 수덕초등학교는 2024년 초등 자율특색교육과정 이끎학교로 선정돼 다양한 체험 중심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수덕초는 1학기 동안 승마체험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연과 동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신체적 건강과 정서적 안정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말과의 교감을 배우며 자신감을 키우고, 자연 속에서의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2학기에는 수영 체험교육이 진행돼 학생들에게 물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생존 수영 능력을 향상시킬 기회를 제공했다.
수영체험을 통해 학생들은 기초 수영 기술을 익히며 물속에서의 안전을 배우고, 체력 증진과 협동심을 기르는 계기가 됐다.
수덕초 관계자는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앞으로도 수덕초등학교만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교자율특색교육활동에 참여한 3학년 유oo 학생은 "말과 교감하는 법도 배우고, 스스로 조금 더 용감해진 것 같아요. 친구들과 함께해서 더 재미있었고, 특히 말에게 직접 먹이를 줄 때 정말 특별한 경험이었어요."라며 소감을 밝혔고, 6학년 김oo 학생은 "저는 사실 물이 무서워서 수영을 못했는데, 이번 체험을 통해 물에 대한 두려움이 많이 사라졌어요. 선생님께서 차근차근 가르쳐주셔서 수영을 배우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고, 물속에서 숨을 쉬는 법도 익혔어요. 이제는 물에 떠 있는 것도 자신 있게 할 수 있어요!"라고 말했다.
이러한 특색 프로그램을 통해 수덕초는 학생들에게 학습 이외의 활동을 통해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며,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모범 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아울러 탐구하고 배려하며 세계와 소통하는 세계시민 양성을 위해 2024 충남형 IB 관심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수덕초등학교는 내년 충남형 IB 후보학교를 준비하고 있다.예산=신언기 기자 sek51@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