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개발위원회가 10월 30일 부산 해운대 해변열차 현장견학을 진행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대전시개발위원회 제공) |
산·학·연 전문가들은 대청호 주변을 중심으로 친환경 순환 버스 운행을 추진해 대전 관광 벨트 조성의 거점으로 삼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대전시개발위원회 등에 따르면 대청호 오백리길 21구간 220㎞는 한국의 3대 명품 길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대전 대표 관광자원으로 지목되지만, 상수원 보호구역 개발규제와 교통 인프라 미흡 등으로 오랜 기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개발위는 부족한 교통 인프라 문제를 최우선 해결 과제로 지목하며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런 이유로 개발위와 전문가들은 10월 30일 '대청호 친환경 여가 공간 활성화 방안'을 찾고자 부산 해운대 주요 관광지 현장을 견학했다.
대전시개발위원회 및 대전시, 동·대덕구 관계자들이 10월 30일 부산 해운대 해변열차를 견학하고 있다.(사진=대전시개발위원회 제공) |
개발위는 이날 대청호 수변과 비슷한 환경인 부산 해운대 블루라인파크 해변열차를 답사하고, 해변열차와 연계된 달맞이터널, 청사포, 다릿돌전망대, 송정해수욕장 등을 둘러봤다.
이번 견학에는 개발위원회 임원 및 회원을 비롯해 대전시, 동·대덕구 관계자 등이 참석했으며, 언론에선 중도일보 기자가 함께했다.
개발위가 제시하는 대청호 활성화 방안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단기적으로는 친환경 순환버스를 운행해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고, 중기적으로는 대전 0시 축제, 보문산 관광단지, 대덕특구 등 주요 관광자원과 연계를 추진한다. 장기적으로는 상수원보호구역 개발규제 완화와 주변 거점 관광단지(계족산, 효문화타운, 보문산관광단지)를 함께 발전시켜, 지역의 관광 생활인구를 증가시키는 데 목표로 두고 있다. 순환버스는 대덕구 대청공원과 오백리길 주요지점, 동구 신상교주차장 수변 구간을 왕복 운행해 접근성을 개선한다.
성열구 대전개발위원회 회장은 "부산의 대표 관광지를 견학하면서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시됐다"며 "대전도 부산 못지않게 가능성이 큰 도시다. 단계적으로 변화를 시도해 대청호와 함께 대전을 관광도시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진호 상근부회장은 "대청호는 타 시·도와 비교해 경쟁력을 내세울 수 있는 소중한 관광자원"이라며 "이번 견학이 대전의 관광과 생활인구까지 함께 늘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개발위는 11월 말 중도일보와 함께 '대청호 주변 친환경 여가공간 활성화'를 위해 머리를 맞댄다. 대청댐 물문화회관에서 열리는 토론회에는 김흥태 URI미래전략연구원장을 비롯해 산·학·연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심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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