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주 교사 |
오랜만에 1학년 담임, 그리고 난생 처음 교무업무를 맡아 어디서부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만 늘어가던 2월의 어느 날. 그래도 '정신 차리고 아이들을 맞을 준비를 해야지'라는 생각으로 늘 도움을 받아오던 교사 커뮤니티의 게시글을 막 검색하던 중 어떤 선생님이 올려놓은 이 글을 발견하고는 눈이 동그래졌다. 출처를 알 수는 없지만 마음에 콕 박혀버린 이 글귀를 통해 내가 처음 교사가 되고 싶었던 때를 떠올리게 됐다.
어릴 적부터 아이들을 좋아했던 나는 동생들이나 어린아이들을 잘 돌보았고 그렇게 잘 놀아줘 그런지 아이들도 나를 참 잘 따랐다. 적극적인 성격은 아니었는데 아이들하고 있으면 늘 즐거웠고 활발하게 다양한 활동을 주도하기도 했다. 이런 나를 보고 그 시절 어른들은 '선생님이 되면 참 잘 할거야'라고 칭찬해주셨다. 이런 칭찬 덕분에 나의 장래희망은 '초등학교 교사'였고 감사하게도 별 어려움 없이 지금껏 꿈을 이루며 지내온 시간이 흐르고 흘러 벌써 24년차에 이르렀다.
드디어 3월의 첫 날. 기대 반, 걱정 반으로 부모님의 손 꼭 잡고 입학식장에 들어서는 아이들 한 명, 한 명에게 눈맞추며 '향기롭고 따뜻한 봄인 너희들을 환영한단다'라는 마음으로 반갑게 맞아줬다. 처음 학교에 온 아이들이 학교를 '낯선 곳'이 아닌 '행복하고 즐거운 곳'으로 만들어 주기 위해 중점적으로 두 가지 활동을 운영했다.
첫 번째로 중점을 둔 것은 책과 친해지는 독서활동이었다. 3월 첫 주부터 학교도서관에서 매일 2권씩 책을 빌려와 자리에 바르게 앉아서 책 읽기 활동을 진행해 보았다. 칠판에 '도서관에서 책 빌려오기'를 써 놓았더니 아이들은 등교하자마자 바로 도서관에 가는 것이 익숙해졌고 습관화됐다. 몇 주가 지난 후부터는 빌려온 책 중에서 매일 한 권씩 읽어주기 시작했다. 실물화상기에 책을 올려놓고 한 장 한 장 그림을 보여주며 실감나게 읽어줬더니 아이들이 엄청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렇게 매일 1교시는 선생님이 책 읽어주는 시간으로 시작하게 됐고 2학기부터는 아이들이 스스로 읽을 수 있게 했는데 아이들은 가끔씩 '선생님 책 읽어주세요'라며 동화책을 들고 오곤 했다. 그러면 마다하지 않고 아이들과 함께 책 속으로 푹 빠지곤 했다. 그렇게 12월이 돼서는 책 읽자고 말하지 않아도 아침에 등교하자마자 자연스럽게 책을 펼쳐 놓고 읽는 책 친구가 됐다.
두 번째로 중점을 둔 활동은 '동요 부르기'였다. 어느 날 우리 집 막내가 흥얼거리는 동요 노랫말이 너무 예뻐서 아이들에게 들려줬더니 아이들도 참 즐겁게 따라했다. 바로 '다섯글자 예쁜 말'이라는 노래였는데 아이들이 방과후 오카리나 시간에도 함께 연주할 정도로 좋아하는 노래가 됐다. 그 뒤로 '모두 다 꽃이야', '달팽이의 하루', '북극곰아' 등 아이들과 함께 부를 수 있는 노래를 찾아 노래도 부르고 신체표현도 하면서 심미적 감성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선생님, 한 번만 더 불러요'라며 신나게 노래 부르는 아이들. 예쁜 마음이 커가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이렇게 돌아보니 학교 업무로 참 바쁘고 정신없이 흘러간 순간순간마다 아이들과 함께 읽었던 책 덕분에, 함께 불렀던 동요 덕분에 힘낼 수 있었고 마음을 다독일 수 있었다. 아이들에게도 참 행복하고 즐거운 1학년의 추억이었길 바라본다.
얘들아, 함께 읽는 책에 빠져들어 주인공과 이야기 나누고 동요를 부르면서 서로에게 함박웃음 짓던 우리 1학년 한 명, 한 명 모두 잊지 못할거야. 아무리 세찬 바람이 불어도 책친구, 동요친구와 함께 예쁘고 순수한 마음 잘 지켜낼 수 있지? 선생님은 또다시 새로운 봄을 기다리고 기대하는 마음으로 남은 겨울을 알차게 보내려고 해. 향기롭고 따뜻한 봄을 선물해 준 너희들 정말 고마워./서천 송림초등학교 이근주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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