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지역에서 체류인구의 카드 사용액 비중이 전체의 43.2%인 사실은 유의미하다. 지역경제에 영향을 준다는 뜻이다. 세수 확보 측면에서 미흡한 한계에도 소상공인에겐 말할 것 없이 반갑다. 충남 9곳, 충북 6곳 등 해당 시·군의 생활인구 배수를 4~5배로 놓고 보면 지역 소비 진작 차원의 기여도가 짐작된다. 고향사랑기부제 특화카드 등에도 시도할 만하다. 물론 정주하지 않은 방문객의 소비활동이 위기 극복 해법인지는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인구 지키기와 늘리기가 발등의 불인 까닭이다.
등록인구 대비 체류인구 배수 면에서 충남(5.0배), 충북(4.9배)은 비교적 상위권이다. MZ세대의 서퍼 성지처럼 부상한 강원 양양군은 17.4배인 대신, 환경오염이나 관광숙박시설 등의 난개발로 신음하고 있다. 생활인구를 늘리려는 노력과 경쟁이 과도하면 부작용을 빚는다. 인구 500만 명 가까운 89개 인구감소지역을 찾은 생활인구는 3분기 약 2850만 명이었다. 생활인구 증가와 함께 일부 지역주민이 불편을 호소하는 '오버투어리즘' 관련 대책까지 세워둘 일이다.
생활인구 통계에 올해부터 신용카드 사용 정보를 추가한 방향은 괜찮다. 체류 특성, 소비 특성에 맞춘 지역 활성화 정책 수립 또한 나쁘지 않다. 하지만 가령 1인 평균 11만5000원을 쓰고 가는 걸로 지역을 되살리긴 어렵다. 거주인구만큼 카드를 썼다는 것이 국가비상사태로까지 번진 지방소멸의 단순 해결책은 분명히 아니다. 대전 동구와 중구, 대덕구, 인천 동구, 전북 익산, 강원 강릉 등 18개 관심지역에 대해서도 소멸지역이 되기 전에 '관심'을 기울였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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