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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방이 대세다. 유튜브는 물론이고 TV도 먹방 프로그램이 셀 수 없이 많다. 해외 맛집도 간다. '먹방'은 이미 국내 사전에 등재되고 해외에서도 보통명사가 됐다. 영국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Mukbang'이 등재됐다고 하니 가히 한국 먹방이 세계를 주름잡는 셈이다. 유튜브 먹방은 종류가 다양하다. 디저트만 먹는 먹방이 있는가 하면 잘 알려진 쯔양이나 히밥처럼 종류를 가리지 않는 먹방이 있다. 외국인 먹방도 눈에 띈다. 먹방의 특징은 음식 양이 어마무시하다. 희한한 건 이들 유튜버가 대체적으로 깡말랐다는 점. 이들은 떡시루만한 케이크 두개와 조각케이크 대여섯개를 순식간에 먹어치운다. 조회수가 많은 사람은 광고가 붙어 월 수입액이 많게는 일반 직장인의 몇십배가 되기도 한다. 식당에서 타이머를 켜놓고 정해진 시간 안에 먹으면 돈을 지급하기도 한다. 유튜버는 째깍째깍 초침소리를 들으며 엄청난 양의 햄버거를 쌓아놓고 목구멍에 욱여 넣는다. 마치 돼지 창자에 재료를 꾹꾹 쑤셔넣는 순대 공장처럼. 이걸 보는 시청자도 손에 땀을 쥐고 응원하다 성공하면 환호성을 지른다.
푸드포르노와 포르노그래피는 닮았다. 대리만족을 준다. 푸드포르노는 음식이 욕망의 대상으로 침샘을 자극하는 영상, 사진이나 글을 말한다. 둘 다 인간의 본능이고 중독성이 있다. 그리스 철학자 에피쿠로스가 "모든 선한 것의 시작과 끝은 위장의 쾌락"이라고 한 걸 보면 이 사람도 꽤나 식탐이 강했던 모양이다. 어느 과학자는 이런 현상을 과학적으로 풀어냈다. "음식먹는 행위를 보는 것만으로도 인간의 창조적인 욕망을 자극한다"고.
나는 유튜브 먹방 시청을 끝내기로 했다. 싫증이 났다. 종편이 개국했을 때 1년동안 이것만 보다가 딱 끊었다. 그짝이다. 더 중요한 이유는 디저트 먹방을 보게 되니까 초가공식품을 더 가까이 하게 된 것. 주말마다 조각케이크를 사먹거나 마트에 가면 과자를 덥석덥석 집어 들기 때문이다. 초코파이나 쿠키를 한 번에 대여섯 개씩 까먹는 일이 다반사다. 가뜩이나 발목을 다쳐 등산은 커녕 걷기운동도 못해서 헐렁헐렁한 옷이 지금은 딱 맞는데. 핑계도 생겼다. 두드러기를 치료 중인데 의사가 밀가루, 우유를 먹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 세상 맛있는 음식은 다 우유와 밀가루가 재료다. 빵, 과자, 아이스크림, 케이크. 심지어 메밀국수와 어떤 뻥튀기는 밀가루가 포함됐다. 현재 나의 간식거리는 옥수수·떡국떡 뻥튀기, 그리고 떡. 이 글을 쓰느라 노트북 키보드를 두드리는 지금, 옥수수를 볼탱이가 미어지도록 넣고 우적우적 씹는 중이다. 왠지 내 모습이 도토리를 입안 가득 문 청설모 같다. 하지만 이 식생활이 영원하진 않을 터. 내 뇌는 강냉이보다 티라미수를 더 원하니까. <지방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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