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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조커 : 폴리 아 되' 포스터. |
DC 코믹스 원작인 이 영화는 또 한 번 놀랍게 라이벌과도 같은 마블 시리즈의 특징인 만화 형식의 오프닝을 모방합니다. 전편의 현실 캐릭터의 리얼함보다 비현실적 요소가 강조되도록 미리 단서를 제공합니다. 후반부 개연성 없는 폭파 사건으로 주인공이 탈옥에 성공하고는 원래 살던 동네의 유명한 계단에 앉아 연인을 만나는 장면 등은 만화적이라고 할 만합니다. 이렇게 이 작품은 할리우드 영화의 풍부한 상상력과 천연덕스러운 변신 능력을 보게 합니다. 게다가 조커의 연인으로 세계적인 팝 스타인 레이디 가가를 캐스팅함으로써 속편의 한계를 극복하려 합니다. 마돈나가 열연했던 뮤지컬 영화 <에비타>(1996) 못지않게 레이디 가가는 극중 인물인 리 역할을 훌륭히 수행합니다. 남녀 죄수가 구치소든 교도소든 접촉하기 힘든 것은 다 마찬가지일 텐데 조커와 리가 만나서 노래하고 춤추며 사랑을 나누는 것 또한 환상성이 강하게 개입한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전편의 살인 사건에 대한 재판을 기다리는 구치소 안의 아서 플렉 겸 조커는 정체성의 혼란을 경험합니다. 일반인으로 보아 중형을 가하려는 검찰, 정신장애인으로 강조하여 형량을 줄이려는 변호인, 체제와 사회 질서에 저항하는 영웅 조커로 간주하려는 극렬 팬덤은 각기 타협 불가능한 대척점에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아서이든 조커이든 그를 위한 것이 아니라 각자 자신들의 입장에서라는 점에서 정작 그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어쩌면 그는 이 세 가지 모두를 갖고 있거나 아니면 세 가지 전부 다 아닐 수도 있습니다. 타자인 그들이 규정하는 그의 정체성은 구치소에 갇힌 현재가 아니라 과거의 사건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영화는 환상성을 통해 정체성의 혼란이라는 심리적 상황을 보여주려 합니다.
김대중 영화평론가/영화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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