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전경.=중도일보DB |
국민 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시도교육청, 특별지방행정기관(세무,경찰 등)을 대상으로 평가를 시행해, 민원인의 편의성을 높이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한 우수기관을 선정해 3년간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평가는 민원실 내외부 환경과 민원 서비스 분야에 대한 서면 심사와 현지실사, 체험평가, 고객만족도 평가 등 4단계로 진행됐다.
경북교육청은 학부모와 지역주민, 교직원 등 다양한 민원인의 불편 사항을 중점적으로 개선한 '민원 서비스 개선 과제 발군단' 을 운영해 호평받았다.
이와 함께 민원인의 폭언 폭행 등 위법행위 발생 시 대응을 위한 휴대용 보호장비 도입, 감정노동 피해 예방과 정서 회복 강화를 위한 '힐링프로그램 운영'과 '심리상담 지원' 등 민원 담당자의 안전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임종식 교육감은 "앞으로도 교육수요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민원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차별화된 민원실 환경 조성과 선진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국민 행복민원실로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안동=권명오 기자 km1629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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