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청년 협동조합 설립 입문교육 사진. |
군은 18일 청년대로에서 지역 청년 20여 명을 대상으로 청년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협동조합 설립 입문 과정에 대한 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다양한 이유로 정책이나 사회적 참여 기회를 놓치고 있는 청년들의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청년들이 정책 무대의 주역이 돼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교육을 진행한 ㈜디자인온도 고현진 대표는 충남 아산시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 아산시청년기업협의회 이사, 2022년부터 사회적협동조합 온어스 이사를 역임하고 있다.
고 대표는 이번 교육을 통해 협동조합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청년들이 스스로 조합 설립을 위한 기반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를 제시했다.
특히 고 대표는 청년들에게 조합 또는 단체 형성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라고 당부하며 '모이고, 모이고, 모이다 보면' 소수 청년들의 연결을 통해 경험이 확장되고, 이러한 작은 모임에서부터 조합 설립이 시작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군이 추진하는 다양한 청년 지원 사업들을 통해 청년들이 사회와 연결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청년들의 청년정책 설계 역량 및 네트워크 형성을 도모하기 위한 이색 교육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교육은 청년들이 지역사회의 중요한 구성원임을 인식하고, 공공과 민간의 연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음성군은 앞으로도 청년들의 사회 참여를 독려하고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음성=홍주표 기자 32188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