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계족산황톳길을 조성한 선양소주 조웅래 회장이 그동안의 과정을 담은 신간저서 '맨발의 선물'을 발간했다. 조 회장은 오는 19일 계족산 숲속음악회장에서 저자 사인회 및 북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선양소주 제공 |
이러한 노력은 시간이 흐르면서 큰 관심을 받았고, 맨발 걷기 열풍으로 확산됐다. 대전시민들은 도시 생활에서 느끼기 어려웠던 자연의 촉감을 계족산 황톳길을 맨발로 걸으며 체험할 수 있었고, 이후 입소문이 퍼지면서 주말이면 전국 각지에서 온 사람들로 붐비는 명실상부한 전국명소가 됐다. 실제로 계족산 황톳길은 '한국관광 100선'에 4회 연속 선정되는 등 그 인기를 실감케 하고 있다.
하지만 과정은 결코 쉬운 길이 아니었다. 14.5km에 달하는 산길에 양질의 황토를 계속해서 쏟아부어야 했고, 이를 관리하는 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황톳길의 촉촉한 토양 질감이 무엇보다 중요했기에, 조 회장이 직접 황톳길을 관리했다. 명함의 직책에 '계족산황톳길 작업반장'이라고 적어 둔 것만 봐도 애정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조웅래 선양소주 회장이 지난 5월 중도일보 본사에서 특강을하고 있는 모습. /중도일보 DB |
'지역기업은 지역사회에 환원해야 한다'는 조 회장의 경영철학에 따라 선양소주는 매년 2000여 톤의 황토 유지·보수를 위해 10억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190억 원을 들여 황톳길을 관리·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맨발 걷기 축제와 숲속 음악회 등 다양한 행사를 계족산에서 여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기에 '맨발걷기 축제'와 '숲속 음악회' 등 다양한 행사를 펼치며 지역경제 활성화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 책에는 머리보다 가슴으로 살아온 조 회장의 삶과 지금까지 쌓아온 경험들이 담겼으며, 대한민국 국토경계 한 바퀴인 5228km를 완주하는 등 끊임없이 달리고 도전하는 이유에 대해도 서술한다.
한편, 조 회장은 오는 19일 오후 12시부터 계족산 황톳길 숲속 음악회장에서 저자 사인회와 북 콘서트를 가질 예정이다. 조 회장은 "벤처 1세대, 소주회사 회장, 계족산 황톳길 작업반장 등 지나온 날들을 회고하며 '맨발의 선물'을 펴냈다"며 "이 책을 통해 많은 분과 인생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고 소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흥수 기자 soooo082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