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동구는 최근 소래역사관 광장에 전시 중인 협궤 증기기관차의 외관 보수를 위한 보존처리 공사를 마쳤다고 16일 밝혔다.
1952년에 조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협궤 증기기관차는 1978년까지 수인선과 수려선에서 운행됐으며, 수인선에서 운행되던 증기기관차는 현재 국내에 총 6량만 남아 있다.
이 중에 남동구의 협궤 증기기관차는 보존 상태가 양호한 편이었으나, 야외에 전시되며 금속 부재의 부식이 꽤 진행됐고, 페인트 도장의 박리 등의 현상이 있어 전체적으로 미관상 개선이 필요한 상태였다.
이에 남동구는 올해 3월부터 보존과학 전문업체의 설계와 문화유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존처리 공사에 착수했다. 공사는 문화유산 수리 전문업체와 협력해 기관차의 외관과 구조를 정비하고, 운행을 중단하던 시기를 기준점으로 실제 운행하던 모습 그대로를 재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박종효 구청장은 "우리 지역의 근현대사와 문화를 상징하는 소중한 자산인 협궤 증기기관차의 복원과 보수로 새 모습을 선보이게 되었다"라며 "협궤 증기기관차 관람을 통해 기관차의 역사적 의미를 생각해 보고, 소중한 문화유산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협궤 증기기관차(혀기-7형)은 운행 종료 후 1983년 한국도로공사에 기증돼 대관령 휴게소에 전시하다가 2001년 인천광역시로 기증되며 2008년 현재 위치로 이전됐다.
한편 수려선은 1931년에 부설됐으며 수원~용인~이천~여주 간 총 73.4㎞ 구간을 이었다. 반대편에서 직결되던 당시의 수인선과 마찬가지로 궤도 간격이 표준궤(1435㎜)보다 좁은 협궤(762㎜) 노선이었다. 노선 구간도 일제가 부설할 당시에는 쌀 수탈을 목적으로 지었기 때문에 수원과 용인, 이천, 여주를 오가며 쌀을 실어날랐고 광복 후에는 도민들의 유용한 교통수단으로 경기도를 동서로 이어주던 협궤열차였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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