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의원실이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전국지·지역지 대상 정부 광고비 집행(상위 20곳) 자료 현황을 살펴보면 광고비 집행 중 81.9%(2282억 300만원)가 전국지에 배당된 반면, 지역지는 전국지 대비 4분의 1수준에도 못 미치는 18.1%(504억 4100만원)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지역지 광고 집행 비중이 해가 지날수록 낮아지는 상황속에서 지역언론의 지속가능성이 위협받고 있으며 나아가 지역지들 사이에서도 특정 지역지 광고비가 집중되어 지역 간 불균형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박 의원실은 충청권이 상대적으로 정부 광고 지원을 받는 비중이 현저히 떨어지는 편이다. 최근 3개년 지역지 정부광고 집행 현황을 보면 상위 20곳 언론사들 중 충청권은 2곳에 그쳤다. 이러한 불균형은 지역 간 정보 접근성에 차이를 초래할 수 있으며, 지역 언론의 자생력과 공공 역할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박수현 의원은 지역신문의 생존과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는 현재의 광고 배분 방식에 대한 재검토를 촉구하며, "지역신문이 주민들의 알 권리를 보호하고, 지방정부를 견제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공론장으로 지역민의 실질적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며 지역신문의 역할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정부광고 매체사 선정은 광고주의 선택사항이지만, 각 지역의 특성과 목소리를 반영한 다양한 여론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언론진흥재단의 본연의 역할이라는것이 박수현 의원의 주장이다.
박수현 의원은 "정부의 광고 집행이 전국지에 편중되면서 지역 신문들이 점점 더 열악한 상황에 놓이고 있다"며, "이러한 불균형을 시정하기 위해서는 언론진흥재단이 책임을 가지고 정책적인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주=박종구 기자 pjk0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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