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로컬푸드직매장 '충주씨샵'. |
로컬푸드직매장은 2023년 6월 임시 개장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농가와 소비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다.
14일 시에 따르면 '충주씨샵'은 개장 1년 남짓한 기간 동안 26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2023년 하반기 6개월 만에 1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24년 9월 말 기준으로 이미 16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직매장을 이용한 소비자 수도 16만 7000여 명에 달해 지역 농산물에 대한 높은 관심과 수요를 입증했다.
직매장의 성공은 참여 농가 수의 급증으로도 확인된다.
개장 초기 70명이었던 참여 농가는 현재 211명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이들 농가는 농·임산물 254개, 축산물 4개, 가공식품 43개 등 총 300여 개의 다양한 상품을 출하하고 있다.
시는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 생산을 위해 출하농가를 대상으로 로컬푸드 기본 교육과 연중 생산체계 구축, 농산물 관리 등에 대한 교육을 총 24회 실시하며 품질 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충주씨샵'의 성공 요인으로는 농가에는 새로운 판로와 안정적인 소득을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유통 비용을 줄인 합리적인 가격의 신선한 농산물을 제공한다는 점이 꼽힌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농가 참여 수요와 소비자 만족도가 동시에 높아지고 있다.
시는 이러한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최근 서울교통공사와 상생 업무협약을 체결해 서울 지하철 역사를 거점으로 한 충주 농산물 판로 확대를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지하철 역사 내 직거래 행사 우선 배정, 매장 임차료 할인, 정책 홍보 등의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며, 로컬푸드 상설 직매장 개설도 논의 중이다.
시는 2030년까지 700여 농가 참여와 연 매출 100억 원 달성이라는 야심찬 목표를 세우고, 다양한 판로 개척에 나서고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로컬푸드직매장을 중심으로 농가와 소비자 사이에 선순환 체계가 조성되길 기대한다"며 "충주 우수 농산물을 전국에 알리고, 안정적인 영농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충주=홍주표 기자 3218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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