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효진은 그동안 효문화 전시체험관 운영, 찾아가(오)는 효문화 교육, 공직자 대상 직무연수, 칭찬감사 캠페인 추진 등 다양한 효문화 교육을 실시해 전 국민이 효문화와 가족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또 어르신과 함께하는 삼대가효 사업 운영 등 노년층의 사회적 연결성을 증가시키고 저출산 고령사회 해결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한효진은 각 지역에 산재한 효 관련 유·무형 자산을 조사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효문화 포럼과 국제학술대회 개최 등 다양한 효 관련 연구를 시행했다. 또 대전시 지하철역에서 1만여명의 시민들과 소통하는 칭찬·감사 캠페인을 벌였고, SNS를 통해 300명을 목표로 칭찬대상자를 선정하고 칭찬인증서를 전달하는 칭찬·감사 챌린지를 추진하는 등 칭찬과 감사를 통한 현대 효문화의 실천과 확산에 기여했다.
아울러 대강당을 공연장으로 등록해 공연장 상주단체지원사업을 유치하고 지역의 문화활동 활성화에 기여할 뿐 아니라, 효 문화 진흥을 위해 매년 효관련 단체를 선정, 총액 1억 4000여만원 상당의 금액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한 공로를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표창을 수상했다.
김기황 한효진 원장은 "한효진 전 직원의 협력으로 칭찬과 감사를 통한 효 문화 확산을 위해 기울인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효 관련 사업 추진을 통해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에 효 문화가 뿌리내리고 지방공공기관의 모범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