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민형배 의원실 |
이른바 ‘중앙신문’이라고 하는 전국지 광고금액이 매년 증가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여기에 인터넷과 방송 광고가 차지하는 광고 역시 인쇄 매체의 대표격인 ‘신문’을 뛰어넘은 지 오래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광주 광산구을)이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전국지 및 지역지 정부광고 집행현황'에 따르면, 전국지에 투입한 정부 광고는 2022년 1226억6400만원(54.0%), 2023년 1370억1500만원(57.3%), 2024년 8월 현재 817억6300만원(58%)으로 집계됐다.
반면, 지역지의 광고 비중은 매년 감소해왔다. 2022년에 정부 광고의 46%인 1046억3300만원을 수주했지만, 2023년에는 42.7%인 1019억6100만원으로 줄었고 올해 8월 기준으로 42%인 591억2900만원에 그쳤다.
자료제공=민형배 의원실 |
지역별로는 영남 소재 지역지가 2022년부터 올해 8월까지 1009억원의 정부 광고를 수주했지만, 충청권은 487억7900만원(18.4%), 경기 372억4400만원(14.0%), 호남 335억1500만원(12.6%), 강원 257억6600만원(9.7%), 제주 70억5400만원(2.7%), 서울 65억4000만원(2.5%), 인천 57억1200만원(2.1%)을 받았다.
한편, 2023년 집행된 정부 광고 1조3023억4900만원인데, 인터넷 광고가 가장 많은 3394억4400만원(25.4%)을 받아 방송 광고(3388억원, 25.3%)를 제쳤다.
서울=윤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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