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교육 당국은 연간 30일 이상의 무단결석을 '등교 거부'로 분류해 매년 통계를 발표하고 있는데 2023년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의무교육인 초.중학교 등교 거부 학생 수는 24만4940명으로 초등학생 전체의 1.3%, 중학교에서는 전체의 5%를 차지한다.
등교 거부의 원인으로는 학교 관련, 가정 관련, 학생 본인의 요소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본 교육 당국은 지금까지 다양한 대책으로 등교 거부 학생을 지원해 왔다.
개별 카운슬링 뿐만 아니라 학교 외에 학생들이 머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민간단체가 운영하는 프리스쿨은 비교적 소수 인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학생 중심 활동 또는 학습지원이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지자체 교육청이 운영하는 교육지원센터는 스포츠, 예술, 요리체험, 자연체험 등 단체활동이나 개별 학습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등교 거부 학생을 위한 특례학교는 전국 공사립 총 21개 학교가 있으며 어떤 학교에서는 모든 교사가 심리상담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고 공감이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온라인 학습으로 출석이 인정이 되어 집뿐만 아니라 학교 안에 어디서든 학습할 수 있고 하루일과에 대해서도 개별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고 담임선생님도 개별적으로 조정· 변경 가능하다.
교육 당국은 무조건 학교에 복학시키는 것을 최종목표로 두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미래의 진로를 생각하여 자립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래서 자기긍정감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새로운 도전으로 사가현은 9월 17일 등교 거부 학생들을 위해 메타버스를 이용한 수업을 일반 공립 고등학교에서 시작했다.
이날 대면수업과 양방향 원격수업을 동시에 실시했는데 이는 교육 당국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조사·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대면수업과 원격수업을 동시에 할 경우의 수업 준비, 지도 방법, 평가 방법에 대한 설정, 과제 등에 대해서 조사·연구하는 것이다.
원격 수업의 경우 학생들은 2차원 메타버스에서 아바타가 되어 수업에 참여한다.
메타버스의 교실이나 회의실에 들어가면, 수업을 수강하거나 서로 영상이나 음성, 채팅으로 대화할 수 있다.
이를 실천하고 있는 학교 교장은 '영어 등의 수업에서는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학생이 오히려 더 많이 발표하는 모습이 보였다.
이 교장은 "일방형 온라인 수업과 비교해 가상 공간은 학생끼리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라고 평가했다. 아사오까 리에 명예기자(일본)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