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카카오와 함께 추진한 '단골시장'에 대한 성과 조사 결과 전통시장 디지털화를 통해 매출액과 각 세대별 소비 증가에 기여했다고 4일 밝혔다. '프로젝트 단골'의 일환인 '단골시장'은 2022년부터 소진공과 카카오가 전통시장의 디지털 접목을 위해 진행한 상생 사업이다. 전통시장 상인과 고객 간의 관계를 온라인(카카오톡 채널)으로 확장하는 사업으로, 상인은 홍보하고 싶은 상품과 할인행사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은 손쉽게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다. 2024년 8월 기준, 전통시장 178곳이 참여했으며, 톡 친구로 추가한 이용자 수가 35만명을 돌파했다. 또 방문객 증가, 연령대 다양화, 매출액 증가 등 참여 상인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이에 대한 성과 확인을 위해 소진공과 카카오는 한국유통학회와 함께 2022·2023년 '단골시장'에 참여한 101곳의 시장을 대상으로 카드매출액을 비교하여 사업 전 후 1년 간의 매출 및 고객연령층의 변화를 연구했다. 연구 결과, 101곳 전통시장의 매출 증감률(A)는 3.09%이며 같은 기간 동일 행정구역에 위치한 타 점포의 매출 증감률(B, 대조군)은 0.35%로, 단골시장 사업의 순효과(A-B)는 2.74%로 확인됐다.
또 세대별 소비 변화 측면에서도 디지털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장년층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는데, 특히 60대 이상 소비자의 매출 증가가 5.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성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은 "카카오와 협력 사업을 통해 전통시장의 디지털화가 촉진되고 있으며 이는 매출액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올해 4월부터는 전통시장에 이어서 '단골거리' 사업을 통해 지역상권 및 상점가로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지역상권 및 상점가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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