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소상공인시장 경기동향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9월 대전 소상공인 경기 체감 지수는 62.2로, 8월(52.7)보다 9.5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동향 조사는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사업체 운영자의 체감 경기 파악을 통해 경기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지수는 기준치 100을 기점으로 이보다 높으면 경기 상황에 긍정적으로 응답한 이들이 많음을, 아래면 그 반대다. 대전 소상공인 경기 체감 지수는 7월 48.6으로 급격하게 추락한 뒤 50대를 간신히 넘으며 전전긍긍하다 9월 들어 60대를 회복했다. 지수는 매출과 자금사정 등이 올라가며 전체적인 상승을 이끌었다. 판매실적(매출) 지수는 8월 55.6에서 9월 70.0으로 14.4포인트 올랐고 자금사정은 58.7에서 68.9로 10.2포인트 상승했다. 구매고객 수도 이 기간 55.3에서 69.0으로 13.7포인트 증가했다. 소상공인들은 경기 체감 상승 이유로 명절·공휴일 관련 요인을 49.2%로 가장 많이 꼽았으며, 날씨·계절성 요인 18.3%, 계약·거래 증가 요인 4.7% 등의 순이었다.
대전 전통시장 상인들이 느끼는 체감경기도 크게 반등했다. 9월 대전 전통시장 체감 지수는 78.0으로, 8월(42.7)보다 무려 35.3포인트 급등했다. 대전 전통시장 경기 체감 지수가 70대를 넘어선 건 2023년 11월(79.3) 이후 처음이다. 지수는 2023년 12월 48.8로 급격하게 추락한 이후 올 1월 역대 가장 낮은 수치인 28.0을 기록한 뒤 40·50대 지수를 등락해왔다. 전통시장 상인들은 경기 체감 상승 이유로 명절·공휴일 관련 요인을 88.0%로 가장 많이 꼽았고, 날씨·계절성 요인 4.5%, 재래시장 상품권 홍보·문화누리 카드 소비 관련 2.3% 등의 순이었다.
대전 소상공인 경기 전망 지수도 밝다. 소상공인 10월 경기 전망 지수는 9월 84.7에서 10월 90.1로 5.4포인트 늘었다. 판매실적(매출) 지수가 10월 87.5로 9월 전망치인 83.6보다 3.9포인트 올랐고, 자금사정도 80.4에서 83.4로 3포인트 상승했다. 구매고객 역시 84.0에서 87.3으로 3.3포인트 증가했다.
반면, 대전 전통시장은 경기 전망 지수는 92.7에서 84.1로 8.6포인트 줄었다. 명절 특수가 지난 직후인 것을 감안할 때 크게 빠진 것은 아니지만 소비층이 줄어들 것으로 내다보는 이들이 많았다. 판매실적 전망치가 9월 90.2에서 10월 82.1로 8.1포인트 하락했으며, 구매고객 수도 91.1에서 81.1로 10포인트 내렸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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