⑪대전 서구 관저동 관저2동 족발·보쌈집
야들야들한 족발을 상추에 올린다. 마늘과 고추를 쌈장에 찍어 담는다. 막국수도 한 젓가락 올려 욕심 가득하게 한 쌈을 완성한다. 크게 입을 벌려 넣어 먹으면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이다. 입에 족발이 사라져갈 때쯤 황금 비율로 만든 소주와 맥주를 들이켠다. 입안에 작은 여운이 남는다. 직장인 최 모(47) 씨가 저녁에 즐기는 족발과 반주 일상의 모습이다. 최 씨는 자칭 족발·보쌈 전문가이다. 족발·보쌈 맛집 지도가 머릿속에 입력됐을 정도다. 여러 가지 맛과 가격을 줄줄 꾀는 그는 수년 전부터 자신만의 조리법을 연구하고 있다. 어떻게 하면 자신이 즐기는 이 행복감을 업으로 삼을 수 있을까 고민하며 매진한다. 최 씨는 대전 주요 상권 중 대전 서구 관저동이 궁금하다. 매출은 어떤지, 현재 직장을 포기하고 족발집으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해도 될지 고심이다. 최 씨의 고민을 해결해보자.
▲경쟁자는 얼마나=대전 서구 관저2동 족발·보쌈 업소는 2023년 11월 기준 총 3곳이다. 1년 전과 비교하면 2곳에서 1곳 늘어난 상태이며, 1년간 큰 변화 없이 업소 수를 유지 중이다. 반경 1km 내 족발집은 2023년 11월 기준 10곳이다. 서구 전체로는 63곳이며, 대전 전체는 225곳이다. 업소 수가 증가한다는 건 해당 업종의 경기가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업소 수 추이는 업종에 대한 시장의 선호도를 반영하는 만큼 창업 의사 결정이나 업소 운영 기간 결정 시 참고하면 좋다. 최 씨가 원하는 관저2동 족발·보쌈 업소는 줄어들거나 늘어나는 변화가 없어 한 곳에서 오래 유지가 된다면 업력을 이어갈 가능성이 충분하다. 또 상권이 인근 아파트 단지가 밀집한 곳이기 때문에 배달과 가게 홀을 적절하게 이용한다면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매출은=관저2동 족발·보쌈 업소의 월평균 매출액은 1년간 2000만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2024년 7월 기준 관저2동 족발 보쌈 업소의 월평균 매출액은 2014만원으로, 1년 전(1961만원)보다 늘어났다. 2023년 7월에만 2000만원 아래를 향했고, 이후엔 줄곧 2000만원 초반대를 유지한다. 족발·보쌈 음식 특성상 계절 음식이 아니다 보니 꾸준하게 매출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반경 1km 동일 업소의 월평균 매출액은 2024년 7월 1674원으로 관저2동보다 낮았으며, 서구 전체로는 2052만원으로 비슷했다. 대전 전체로도 2091만원으로 큰 편차를 보이지 않았다. 요일별 매출액을 보면 주말인 일요일 매출이 가장 높았다. 관저2동 족발·보쌈 업소의 일요일 매출은 489만원으로 주말 중 가장 높았다. 토요일은 344만원이다. 주중엔 금요일이 359만원으로 높지만, 목요일엔 119만원으로 낮았다. 월요일은 258만원, 화요일 275만원, 수요일 170만원 등이다. 주중 매출의 비중이 높다면 주말엔 매출이 별로 발생하지 않는 직장인·근로자 중심으로 소비가 주로 이뤄진다고 볼 수 있으며, 주말 매출의 비중이 높다면 외지 소비자를 중심으로 볼 수 있다. 통상적으론 비슷한 조건인 경우, 주중과 주말의 매출차가 크지 않은 상권이 더 좋은 상권이다.
▲매출이 발생 시간과 소비자 연령대는=매출은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월 평균 1575만원이 발생했다. 오후 9시부터 밤 12시까지는 157만원, 오후 2시부터 5시 131만원 등이며 오전 시간에는 매출이 거의 나오지 않았다. 관저2동 족발·보쌈 성별로는 남성이 1267만원으로 여성(560만원)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연령대별로는 40대가 685만원, 30대 385만원, 50대 282만원, 20대 271만원, 60대 이상 203만원 순이다. 성별·연령대별 매출 비율은 선택 상권과 업종을 주로 이용하는 타깃 고객층을 의미한다. 주 타깃 고객의 성별과 연령을 고려해 서비스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매출액은 카드사 가맹점 매출을 기반으로 추정된 정보로서, 소비 고객이 아닌 결제 고객의 인구적 특성이 반영될 수 있으며, 구분이 되지 않는 법인 및 외국인 거래건 등으로 매출액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40대 이상의 남성 등이 주된 타깃층으로 공략한다면 충분한 승산이 있어 보인다.
▲잠재적 소비층인 유동인구는=관저2동 유동인구는 2024년 7월 기준 1만 3973명으로 서서히 줄어가는 추세다. 유동인구는 통신사 휴대전화 통화량을 바탕으로 전국 50M 셀로 추정한 해당 월 일 평균 추정데이터다. 단, 법인 등 이동 통신기기를 통해 수집되는 정보가 가감돼 총합이 일부 다를 수 있다. 2023년 7월 1만 5548명이던 유동인구는 2023년 12월 1만 6558명까지 늘었으나 2024년 1월 1만 2241명으로 줄어든 뒤 회복하는 듯했으나 현재까지 감소했다. 연령대별로는 족발·보쌈 최다 매출을 발생시키는 40대가 3109명으로 가장 많았고, 60대 이상이 3035명으로 뒤를 이었다. 이어 50대 2982명, 30대 2013명, 20대 1420명, 10대 1415명 순이다. 요일별로는 금요일이 1만 5860명으로 가장 많았고, 일요일이 1만 191명으로 가장 저조했다. 나머지 요일은 금요일이 1만 2008명인 것을 제외하고 1만 4000명대를 유지했다. 유동인구는 상권 분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상권의 구매력 파악과 서비스 전략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최 씨의 창업에 한 줄기 도움이 됐길 바란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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