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지도사 2급 자격과정 교육 모습 |
서천군가족센터(센터장 이현희)가 2024년 서천군 양성평등기금 지원사업으로 선정된 일가정 양립 및 가족관계 증진을 위한 부모의 상상날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상반기에 진행한 그림책 하브루타 코칭지도사 2급 자격과정에 이어 하반기에는 하브루타 독서토론지도사 2급 자격과정을 운영하며 8월 29일부터 10월 31일까지 총 9회기 수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하브루타 독서토론지도사 2급 자격과정은 짝과 함께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으로 일방으로 듣는 강의가 아니라 직접 짝과 함께 질문하고 토론하며 합리적 사고를 통해 균형감 있는 사고력을 확장시킨다.
토론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이 내 생각과 틀린 것이 아닌 다름을 알 수 있게 하고 질문과 대화를 통해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켜 주체적인 삶을 살게 하는 것을 목표로 교육을 진행한다.
최근 진행한 8월 19일 4회기에서는 개미와 베짱이 이야기를 활용한 질문을 만들어 연습하고 개미와 베짱이가 된다면 어떨지 고민하며 입장 하브루타를 진행했다.
또 다른 참여자들은 기자가 돼 개미와 베짱이에게 질문하는 인터뷰 시간을 가졌다.
끝으로 '내가 생각하는 가치 있는 삶이란'을 주제로 하브루타 중 쉬우르 활동을 하며 각자의 의견을 발표하고 교육을 마무리했다.
교육 참여자는 "몰입할 수 있고, 주제에 대해 집중하며 토론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며 "각자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 좋았고 다양한 의견이 있어 신기했다"고 말했다. 이가은 명예기자(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