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철도는 현 정부에서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CTX)로 명명된 지방권 광역철도 사업 훨씬 이전부터 추진해 왔다. 소급해 가면 이명박 정부 시절에 논의가 시작됐다. 2019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 일도 있다. 2015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당시 2022년으로 미뤄졌다가 2018년 기본계획 고시에서 2024년으로 또 미뤄졌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과의 일부 노선 중복 사유로 재연기된 일정이 2026년이다. 그러고도 진전은 없다. 국회에서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지역 민심이 들끓는 것은 당연하다.
지장물 이설 공사비 대폭 증가 변수가 이번엔 표면적인 이유다. 이처럼 엿가락처럼 늘리다 보면 공사 및 시운전 일정이 추가로 지연되는 상황은 피하기 어렵다. 1단계는 호남선 KTX 개통으로 발생한 호남선과 경부선 여유 용량 등을 활용하는 개념인데 이렇듯 난관의 연속이다. 예산 증액에 따른 한국개발연구원(KDI) 설계 적정성 재검토에 속도를 내야 한다. 사업 부지에 지장물이 많아 총사업비가 늘어난 측면을 감안해 재검증 절차를 서둘러 끝내기 바란다.
대전과 세종, 청주국제공항과 청주 도심을 잇는 연결성 강화는 연내 출범하는 충청광역연합의 핵심축이다. 광역권 간 이동만이 아니다. KTX와의 접근성 강화로 'K패스' 확대에 도움이 된다. 안으로는 대전도시철도 1호선, 순환선인 2호선(트램)과 연계해 이점이 많은 사업이라 만시지탄까지 있다. 지역발전의 핵심 동력이다. 2027년 착공이라도 하려면 지금 최선을 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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