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 전경 |
마리나 사업이 초기 단계라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국비 투입에 미온적 입장을 보이는 것인데, 해당 사업은 국부 창출 및 국민 휴양·레저 복지 차원의 핵심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자, 서해안에 없는 거점 마리나를 조성하는, 지역 발전 기반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또한 대통령 충남 공약이기도 하다. 그만큼 사업 추진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협력이 요구된다.
도에 따르면, 대통령 7대 지역공약 15대 과제 중 마지막 과제는 글로벌 해양레저 거점 조성 및 금강백제문화 관광 활성화다.
이 중 글로벌 해양레저 거점 조성은 도의 주요 사업으로 손꼽힌다. 이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경우 국부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뿐 아니라 고용창출, 관광산업 발전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되기 때문이다.
특히 도는 해양레저 거점 조성 세부 사업 중 하나인 '거점 마리나 항만 조성'에 대한 강한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다.
마리나항은 스포츠 또는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용 요트, 모터보트 등의 선박을 위한 항구를 뜻한다. 거점 마리나는 이 마리나 항만에 요트, 낚시, 다이빙 등 다양한 해양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가능한 시설과 숙박시설 등을 추가한 해양 관광의 핵심 거점이다.
현재 국내에는 울진 후포항 등 5곳에 거점 마리나가 있다. 충남은 대규모 해양레저관광모델 육성에 최적지로 평가되나, 소규모 마리나항만이 있을 뿐 거점 마리나는 없다. 도가 거점 마리나 조성에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다.
도는 장기적으로 2개 이상의 거점 마리나를 개발해 허브를 담당, 경기 및 전라권과 연계한 주요 연안과 섬에 바닷길로 연결된 소규모 계류시설(15개소 내외)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도는 마리나항만개발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는 등 마리나항 관련 해양수산부 공모에 선정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도는 시작부터 난관에 부딪혔다.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 조성 조기 달성과 거점 마리나 조성을 위해서는 공모가 꼭 필요하나, 기재부가 마리나 사업에 미온적 입장을 보이며 마리나 공모 평가용역비를 반영하지 않아 올해 하반기 예정돼 있던 공모가 지연될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물론, 공모다 보니 충남 선정을 장담할 수는 없으나, 거점 마리나 항만 조성에 강한 의지를 갖고 노력을 기울이는 도 입장에선 허탈감을 감출 수 없다.
현재 마리나 산업이 활성화되지 않고,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보니 당장의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부정적 견해를 보일 수는 있으나, 거점 마리나 조성 사업 자체가 국부 창출을 위한 대규모 사업인 만큼,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
도는 공모가 진행된다면, 서해안권만의 강점 부각을 통해 선정될 수 있게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우리 도는 해수부 '제2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 ('20.~'29.) 수정계획'에 대응해 '제2차 충청남도 마리나항만개발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중"이라며 "또 충남 내 소규모 계류시설을 포함한 마리나 개발가능지 재검토 및 신규 대상지 발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모가 진행된다면 적극 대응해 선정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내포=김성현 기자 larcz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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