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한 교육혁신본부장이 교수 등 참석자에게 CNU교양교육과정 개편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오현민 기자 |
충남대 2025학년도 교양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일부 학과 교수들의 불만 목소리다.
충남대가 2014년 이후 10년 만에 교양 교육과목 전면 개편 논의에 나섰지만, 시작부터 삐걱이고 있다. 개편안이 일부 학과에 불리하게 적용된다는 교수들의 입장과 개편안을 통해 학생들이 적절히 분산될 것이라는 학교 측 의견이 첨예하게 갈린다.
충남대는 12일 오전 충남대 융합교육혁신센터에서 '2025학년도 교양 교육과정 개편 계획안에 대해 공청회'를 진행했다. 앞서 교육혁신본부(이하 본부)는 내년부터 도입될 교양 교육과정 개편안을 공문을 통해 교수들에게 전달했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교수들은 교육과정 개편안이라는 중대한 사안에 교수들의 적절한 의견수렴이 없었다는 점에 불만을 표했고, 본부는 현재 내놓은 틀 안에서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답했다.
본부가 내놓은 개편안의 주요 내용은 현행 공통기초, 핵심교양, 전문기초교양, 일반교양으로 구성된 4개의 대영역을 CNU기초교양, CNU균형교양, CNU소양교양으로 재구성했다. 기존 공통 기초 영역을 CNU기초교양으로 변경하는 동시에 4개의 소영역을 6개 영역으로 확대한다는 내용이다. 이 중 글쓰기 수업은 2학점에서 3학점으로, 4학점이던 대학영어는 외국어1과 외국어2로 나눠 3학점씩 총 6학점으로 추가한다.
인문·자연계열 학과 교수들은 기초영역에 학생들의 외국어 영역 추가보다 인문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는 과목을 필수로 추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타 지역 거점국립대의 경우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 강화를 위해 역사·철학 등 인문학 분야를 필수로 수강하도록 했다. 충북대는 인문학을 바탕으로 개설된 '인성과 비판적 사고'를 필수 교양으로 지정해 모든 학생들이 수강해야 한다. 전북대도 학생들이 저학년 때 필수로 인문학을 들어야만 졸업학점을 채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인문·자연계열 일부 학과에선 개편안에 대해 불만을 표출하며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학생들의 선택권 보장을 앞세워 기초 영역에 인문학·자연계열을 포함하지 않는다면 관련 강의 대부분이 폐강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이날 공청회에 참여한 한 교수는 "학과마다 사정이 있으니 100% 만족시킬 순 없다는 것은 이해한다"며 "여러 의견을 듣고 교양 개편에 대한 각 학과의 피해를 최소한으로 만들어야 하는 게 필요하지만 현재는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용한 충남대 교육혁신본부장은 "인문학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한다"며 "오늘까지 들어온 의견을 바탕으로 수정, 보완을 거쳐 최종안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오현민 기자
교수들이 박용한 본부장에게 질문하고 있다. 사진=오현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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