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4호선과 8호선을 연결하는 48번 버스도 개통했다. 별내선을 이용해 출근길에 오른 한 시민은 "바쁜 아침마다 좀 더 여유 있는 출근길이 됐다"며 즐거운 표정이다.
그간 시민들은 동서 가로축 방향의 철도망과 광역버스에만 의존해 통근하면서 길게는 2시간씩이나 걸리는 등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남북 세로축의 별내선이 연결되면서 많은 시민들이 아침저녁으로 최대 1시간 이상 아낄 수 있게 됐다.
시 관계자는 "잠실까지 27분만에 도달하는 별내선은 지난 한 달간 하루 평균 3만184명이 이용했다"며 "당초에 예상한 3만6000명 보다는 다소 적은 수치지만 시민들이 교통 패턴 변화를 판단하는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별내선 이용자는 점차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별내선 개통은 광역버스 이용자에게도 순기능을 하고 있다. 시가 탑승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하철 탑승객에는 기존 광역버스 수요 중 5,000여명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지하철로 수요가 분산되면서 광역버스의 혼잡도가 감소했다는 것이다.
다산동에서 1003번 직행좌석 버스를 이용해 출근길에 오른 한 시민은 "매번 버스에 자리가 없어 타지 못한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 바로 탈 수 있어 많이 나아졌다"고 말했다.
시는 별내선 개통 전후 이용자의 면밀한 분석을 통해 광역버스 수요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버스노선 개선 및 효율화를 계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별내선 개통과 동시에 시행된 기후동행카드 이용자가 첫날 675명에서 한 달 만에 50% 증가한 1020명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향후 교통수요 패턴이 맞는 이용자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5월 도입된 K패스와 상호보완적인 기능을 통해 이용자 만족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양주=김호영 기자 galimto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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