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 메타버스인 '대덕구 공식 월드'. (사진= 대전 대덕구) |
대덕구는 코로나 당시 비대면 사회 분위기에 맞춰 가상공간인 메타버스를 활용한 지자체 홍보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나 이용률이 저하되면서 세금 먹는 애물단지로 전략하면서다.
10일 대덕구에 따르면 2022년 3월부터 운영하던 대덕구 메타버스인 '대덕구 공식 월드'가 9월 9일 폐쇄됐다. 최초 구축 용역비 등 3천 2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대덕구 공식 월드를 운영 중이었으나 누적 방문수는 약 8400명으로 하루에 10명도 이용하지 않는 수준으로 전락해버린 것.
대덕구는 코로나 여파로 대면 활동이 어려워진 상황에 비대면 홍보 방안인 메타버스 인기가 급속도로 높아지자 플랫폼 구축에 나섰다. 그러나 감염병 종식 이후 해당 사업에 대한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그저 구민들에게 가상현실 체험 정도의 역할만 할 뿐이었다.
기술적 한계도 뚜렷했다.
구는 새로운 온라인 소통공간으로 주목 받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주민 소통 강화, 홍보 목적으로 세웠으나 현재 국내에 도입된 메타버스 기술이 완전하지 않다 보니 구현 가능한 콘텐츠가 제한적이었다.
관련 프로그램 내부 심의가 2주 정도 소요돼 적시 홍보가 어렵고, 축제 일자 등 수치 표기가 안 돼 기존 취지와 다르게 홍보에 부적합했다.
특히 메타버스 이용 시 제페토 계정을 생성하고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하다 보니 디지털 소외계층 접근이 생소했고, 홍보 자체도 저조해 사용자들을 이끌기엔 역부족이었다.
이는 대덕구만의 문제가 아니다.
타 지자체 역시 식어가는 메타버스 열풍으로 인해 관련 사업을 중단하고 있다.
2030년 개항하는 대구경북신공항 홍보 목적으로 운영되는 가입자 277명에 불과하고, 전북 남원시에서 공개한 광한루원 메타버스 또한 1년간 2400명의 접속자가 전부다. 세계 최초로 공공이 만든 가상도시라는 타이틀로 시작한 '메타버스 서울'은 1년 10개월 만에 운영 종료하기로 했으며, 전국 첫 메타버스 쇼핑몰을 운영하던 전북 고창군도 문을 닫았다.
대덕구는 메타버스 프로그램을 폐지하지 않을 시 매년 플랫폼 유지·보수비가 들어가는 만큼 최근 폐지와 계정 삭제를 완료했으며 올해 편성된 예산은 정리 추경 과정에서 반납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메타버스에 예산을 쓰는 것보다는 유튜브나 sns 등 다른 채널에 집중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김지윤 기자 wldbs1206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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