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관원의 지리적 표시 특별 기획전. 사진=농관원 제공. |
지리적표시제는 농수산물 및 가공품의 명성이나 품질 등이 특정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그 제품이 그 특정 지역에서 생산·가공됐음을 확인하고, 등록 결정 시 지리적표시권 부여 및 마크 표시 가능을 한다. 2024년 현재 등록 품목은 192개다.
농관원은 농수산물 품질관리법에 따른 지리적표시 등록 및 사후관리 수행 기관으로, 이번에는 지리적표시 등록품의 판매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기획전을 추진하게 됐다.
기획전 운영기간 동안 쿠팡 내 착한상점에 '지리적표시 특별기획전'을 개설해 소비자에게 양질의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구성상품을 관리하고, 할인권을 지원해 지리적 표시품을 저렴하게 구입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요 구성품목으로 추석 명절 수요가 많은 충주사과·나주배·김천포도와 이천쌀·진도홍주·고창복분자주·여수돌산갓김치 등을 포함했고, 이외에도 고흥석류·해남고구마·거문도쑥·강화약쑥·보성웅치올벼쌀과 같은 다양한 농산물 및 가공품으로 구성했다.
기획전에 참가하지 않은 지리적표시 등록단체가 신규로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지리적표시품 판매 상세페이지 디자인 제작 및 기획전 입점까지 연계하는 홍보지원 정책도 병행, 추진한다.
농관원 박성우 원장은 "지리적표시품은 지리적 특징에 기인한 역사성과 우수성을 갖춘 지역 특산품"임을 강조하며 "농관원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리적표시제 활성화에 기여하여 지역 특산품의 명성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세종=이희택 기자 press200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