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유명한 약재 중 하나이다. 나한과는 불로장생 신비의 과일이라고 불렸다.
나한과는 중국 광시성 계림시의 유명 특산품인 '신계림삼보' 중 하나로 금귤, 은행나무와 함께 계림의 '삼대 식품약재'를 대표한다.
나한과는 컵이나 주전자에 넣고 끓는 물을 부어 몇 분 후에 마신다. 또 끓는 물에 나한과를 조금 부어서 담그면 훌륭한 청량음료가 된다. 물에 담근 나한과는 으깨서 여러 개로 나누어서 사용하는데, 주전자의 크기에 따라 너무 적으면 싱거운 맛이 나고 너무 많으면 너무 달게 된다.
나한과는 영양가가 풍부하다. 말린 과일에는 과일 100g에 당이 약 30%, 단백질은 약 100mg이 포함되어 있고 커널의 오일 함량은 40%에 달하며 오일 함량은 주로 올레산과 리놀레산으로 약 70%를 차지한다.
나한과는 당도가 매우 높고(사탕수수의 300배)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감미료로 많이 사용한다. 또 비만과 당뇨병 환자를 위한 설탕 대체품으로 사용한다.
나한과는 열을 내리고 폐를 촉촉하게 하며 목을 진정시키고 장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그리고 폐열로 인한 기침, 인후통, 장의 건조함, 변비 등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체질이 허약하고 비장과 위가 약한 사람은 나한과를 너무 많이 복용하면 복통, 설사 등 위장에 불편을 유발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명금화 명예기자(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