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지역상권 분석 9. 대전 서구 도안 미용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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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지역상권 분석 9. 대전 서구 도안 미용실

대전 서구 도안 내 미용실 20곳으로 1년 전과 동일
월 평균 매출액 513만원으로, 연 평균 고르고 꾸준
남녀 소비층 고루 분포... 50대가 가장 많은 매출액
잠재적 소비층인 유동인구도 2만명 대로 매월 상승

  • 승인 2024-09-05 17:32
  • 수정 2024-09-26 11:00
  • 신문게재 2024-09-06 5면
  • 방원기 기자방원기 기자
대전 서구 도안 상권
대전 서구 도안 상권
자영업으로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정년퇴직을 앞두거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자신만의 가게를 차리는 소상공인의 길로 접어들기도 한다. 자영업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나 메뉴 등을 주제로 해야 성공한다는 법칙이 있다. 무엇이든 한 가지에 몰두해 질리도록 파악하고 있어야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때문이다. 자영업은 포화상태인 레드오션으로 불린다. 그러나 위치와 입지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아이템을 선정하면 성공의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에 중도일보는 자영업 시작의 첫 단추를 올바르게 끼울 수 있도록 대전의 주요 상권을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해봤다. <편집자 주>



⑨ 대전 서구 도안 상권 미용실



진 씨는 10년 넘게 대전 미용업계에서 종사한 실력 있는 디자이너다. 단골손님으로 예약이 꽉 찰 정도다. 다만, 아직은 미용실에 소속되다 보니 언젠간 자신만의 1인샵 가게를 차리고 싶다. 예약제로 적당한 공간에 자신만의 색깔을 입힌 미용실을 차려 눈치를 보지 않고 일하고 싶다. 기본급에 펌과 커트 등 손님이 올수록 붙는 인센티브로 월급이 짜이는 구조에서 탈피하고 싶어 한다. 그가 원하는 상권은 도안 상권. 현재 일하는 곳과는 다소 떨어져 있지만, 대표 원장으로 창업을 꿈꾼다. 그에게서 문의가 왔다. 도안 상권 내 경쟁 미용실과 실질적으로 자신이 차렸을 때 얻어가는 수익이 궁금하단다.



▲경쟁자는 얼마나=진 씨가 원하는 대전 서구 도안동 상권 내 미용실 업소 수는 2023년 11월 기준 20곳이다. 1년 전과 차이가 없다. 그만큼 한 번 자리를 잡으면 꾸준하게 이어갈 수 있다는 뜻과 같다. 업소수 추이는 업종에 대한 시장의 선호도를 반영하는 만큼 창업 의사결정이나 업소운영 기간 결정 시 중요한 요소가 된다. 반경 1km 내 미용실 수는 증가추세다. 도안 상권 반경 1km 미용실 업소 수는 2023년 11월 기준 86곳으로, 1년 전(71곳)보다 15곳이나 늘었다. 서구 전체로는 1393곳, 대전 전체론 4020곳이다. 반경 1km와 서구, 대전 전체로 놓고 보면 도안 상권은 작다고 할 수 있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곳이기도 하다. 주변 아파트 단지와 인근 상권의 구색이 잘 맞춰져 있어 소비자를 끌어오기만 한다면 승승장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매출은=도안 상권 내 미용실 한 곳당 평균 월 매출액은 2024년 6월 기준 513만원이다. 1년 전 554만원이던 것과 비교하면 소폭 줄어들었으나 연평균이 크게 증가하거나 빠지는 것 없이 고르게 유지하고 있다. 반경 1km 월 매출액인 509만원인 것보다 높고, 대전 전체 월평균 매출액이 462만원인 걸 비교하면 평균 이상을 하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 요일별로는 주말에 미용실을 방문하는 소비자가 가장 많았다. 토요일 매출액이 월평균 135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일요일은 71만원이다. 주중엔 금요일이 79만원, 목요일 68만원, 화요일 60만원, 월요일 54만원, 수요일 47만원 순이다. 시간대별로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가 233만원으로 매출 비중 1위를 차지했고, 오후 5시부터 밤 9시가 114만원으로 뒤를 이었다. 매출 발생 시간대는 매장 오픈과 마감을 정하는 데 중요하게 쓰인다. 요일·시간대별 매출 비율을 통해 평균 매출이 낮은 요일의 경우 할인행사나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의 영업·마케팅 및 업소 운영 시간의 조정 등 업소 운영방안에 참고가 된다.



▲주요 소비층은=매출은 남·여 차이를 보이지 않고 방문했다. 남성 월 매출액은 258만원, 여성은 254만원이다. 연령대별로는 40·50대가 가장 많았다. 50대가 147만원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40대가 145만원, 30대 112만원, 20대 71만원, 60대 이상 35만원, 10대 3만원 순이다. 한 번 자리를 잡고 이어진다면 인근 거주 지역 소비자와 소문을 듣고 찾아오는 소비자까지 더해지면 충분한 승산이 있어 보인다. 또 매출액에서 보여주듯 30·40·50대 연령층을 아우를 수 있는 전략이 더해져야 한다. 성별·연령대별 매출 비율은 선택 상권과 업종을 주로 이용하는 타겟 고객층을 의미한다. 주 타겟고객의 성별과 연령을 고려해 서비스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매출액은 카드사 가맹점 매출을 기반으로 추정된 정보로서, 소비 고객이 아닌 결제 고객의 인구적 특성이 반영될 수 있다.



▲잠재적 소비층인 유동인구는=대전 서구 도안 상권 내 유동인구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2024년 6월 기준 2만 2680명으로, 1년 전(1만 7301명)보다 크게 늘었다. 2023년 6월부터 2024년 3월까지는 1만 명대에 머물던 유동인구는 4월부터 2만 명대를 넘어서기 시작해 현재까지 꾸준한 상승을 보여준다. 연령대 별로는 40대가 5167명으로 가장 많았고, 50대가 4112명, 60대 이상 4019명, 30대 3480명, 20대 3297명, 10대 2607명 순이다. 요일별로는 주중과 주말 모두 2만 명대를 유지하며 큰 편차를 보이지 않았다. 유동인구는 상권 분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상권의 구매력 파악과 서비스 전략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동인구는 통신사 휴대전화 통화량을 바탕으로 전국 50M셀로 추정한, 해당월 일 평균 추정데이터다. 진 씨의 미용실 창업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 그가 꿈꾸는 제2의 삶을 응원한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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