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청 전경 |
우리아이행복지킴이 참여자는 높은 지식수준과 다양한 경험을 겸비한 60대 은퇴자로 구성돼 있으며, 아동이 행복한 강진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아동정책들을 홍보하고 현장의 의견들을 들어 정책 방향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자들은 강진군이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해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강진군 육아수당 정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실거주 확인을 비롯한 현장 의견들을 듣고 더 나은 방향으로 제도가 개선돼 나가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공동육아카페 등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 필요한 각종 아동 정책에 대한 의견들을 수렴하고 피드백을 통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은퇴 후에도 지속할 수 있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평생 일궈온 다양한 경험과 지식들을 젊은 세대와 아이들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재취업을 원하는 베이비붐 세대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생활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우리아이행복지킴이 활동을 통해 평생 다져진 경험들을 젊은 세대와 소통하며 활력이 넘치는 지역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니어컨설턴트는 부모 부양과 자녀 양육의 이중고를 겪는 50세 전후를 대상으로 퇴직 후에도 재취업할 수 있는 맞춤형 일자리 제공 및 지역사회 연계를 목표로 한다.
군은 '우리아이행복지킴이' 외에도 '우리마을행복도우미' 활동을 통해 경로당 등 안전점검 및 회계관리를 지원하여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강진=이재선 기자 wotjs22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