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제공한 나이스 학부모 서비스 사용법. 교육부 제공 |
3일 교육계에 따르면 9월부터 '나이스(NEIS) 학부모 서비스'를 통해 초·중·고에 재학 중인 학생의 결석 증빙서류 제출과 결석신고가 가능해졌다. 다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취약계층에 대한 대책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나이스 학부모 서비스는 생활기록부 조회, 교외체험학습 신청 등을 제공해왔지만 출결 관련 사항은 포함되지 않았다. 기존 출결 관련 처리는 학부모가 직접 작성한 결석계에 증빙서류를 첨부해 학교에 제출하면 담임교사가 확인 후 수기 결재를 거쳐 보관하던 방식이다.
교육현장에선 서류 보관 등에 피로감을 느끼며 절차 간소화 등을 꾸준히 요구해왔다. 이에 교육부는 학부모의 출결 민원을 해소하고 교원 업무 부담을 일정 부분 해소하고자 시스템 개선 후 9월 본격 도입했다.
현재 개통된 4세대 나이스 학부모 서비스는 앞서 3월부터 도입을 계획했지만, 시스템 정비 등을 거쳐 9월부터 결석 신고서에 관련된 부분만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지각, 조퇴 등 일부 출결처리는 여전히 수기로 처리하는 상황이다.
교원들은 출결관리 부분 업무 부담이 해소된 것도 있지만 현재까지 결석계만 처리 가능하고 디지털 취약계층에 대한 논의도 미비해 완전히 부담을 덜어냈다고 보긴 어렵다는 의견이다.
대전교육청은 출결 업무에 대해 온라인 시스템이 갖는 한계점이 있어 완전 전환될 수 없을 거라 보고 있다. 해당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활용도를 높일 수는 있지만 현재 시스템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디지털 취약계층에 대한 대비책은 미비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출결 업무 처리를 기존 방식과 병행할 거라면 각 학교 교무실에 출결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원을 한 명씩 배치해 창구 일원화 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지역 교원단체 관계자는 "나이스 시스템의 매뉴얼을 직관적으로 만들어 학부모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관건"이라며 "예산을 투입해 개발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디지털 취약계층도 이용할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추후 미흡한 부분을 개선해나간다면 교사 입장에선 업무가 줄고 학부모는 결석계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 관계자는 "온라인 출결 관리시스템 도입이 초기 단계이다 보니 현재는 과도기인 상황"이라며 "현장의 요구에 따라 언제든지 프로그램 개선 또는 필요한 시스템을 추가 개발해 보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당국은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온라인 출결 시스템 관련 연수는 현재까지 계획된 바 없다고 밝혔다.
오현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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