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호택 삼남제약 대표 |
문 군수는 화상경마장을 금산이 유치한다면 마사회에서 제공하겠다는 '당근'이 너무 크고 많아 포기할 수 없다고 했다. 문 군수의 긴 얘기를 듣고 나서 내가 이런 말을 했다.
"군수님 말씀 듣고 나니 반대만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을 바꾸게 됩니다. 그렇지만 군수님이 당위성을 설명하면서 20분 가까운 시간을 들였는데, 반대하는 사람의 논리는 단 10초면 끝납니다. <도박이잖아!> 사람들은 5분 넘어가면 남의 얘기 잘 듣지 않아요. 반대하는 사람들의 논리가 너무 단순하고 명확하기 때문에 반대 논리를 극복하고 이겨 내기 힘듭니다. 그래도 하시겠어요?"
문 군수는 그래도 지역 발전을 위해 임기 내에 꼭 하고 싶다고 했고, 나는 '그러면 하시라'고 했다. 그리고 결국 금산에 화상경마장 건은 없던 일로 되어 버렸다.
술친구였던 가까운 후배가 교회 안수집사가 되더니 술을 딱 끊었다. 그리고 장로님이 되었다. 몇 년이 흘렀지만 아직 그 계율을 어긴 적이 없다. 중학교와 대학교를 기독교 학교에서 공부한 나는 젊은 시절부터 기독교가 술과 담배를 금지하는 이유를 궁금해 했다. 많은 목사님, 선교사님들에게 물어 봐도 성경 말씀에 '지나친 음주는 삼가라'는 경구가 있다고 하면서 딱 부러지는 이유를 설명해 주지는 않았다.
개화기에 게으르고 술과 도박, 그리고 아편에 빠진 백성들을 교화하기 위해 선교사들이 사회 정화 차원에서 술 담배를 금지시켰다는 것에 대해서는 당시 기독교 선교사들의 공적을 높이 평가한다. 그렇지만 100년 전 이야기이니 이제는 풀어줘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한다.
살생을 금하는 불교는 육식을 금지한다고 우리는 알고 있다. 그렇지만 석가모니 부처님 시절의 수행자는 노동이 금지되어 있기에 탁발로 먹을 것을 해결해야 했는데, 보시하는 신도가 고기 준다고 먹지 않았을까? 오히려 부처님은 호랑이 고기, 코끼리 고기는 먹지 말라고 하셨고, 그 이유까지 말씀하셨다고 율장에 기록되어 있지만 육식을 금지하라는 계율은 없었다고 한다. 육식 금지는 후대에 대승불교로 발전하면서 만들어진 것이어서 소승불교인 동남아시아의 스님들은 육식을 터부시 하지 않는다고 한다.
기독교의 '술 담배 금지'와 불교의 '육식 금지'는 그 근거가 모호함에도 불구하고 금과옥조(金科玉條)로 지켜야 할 중요한 계율이 되어 있다. 기독교 신자가 '술을 마셔도 된다'는 논리보다 '금지'하는 논리가, 그리고 스님이 '육식을 해도 된다'는 논리보다 '금지'를 강조하는 논리가 더 강하고 쉽게 설득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긴 얘기의 요지는 '찬성'보다 '반대'가 쉽다는 것이다. 세상의 모순을 해결하고 바꾸어 보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그리고 언제나 반대 의견을 만난다. 그리고 논리로 그 반대 의견을 설득하는 과정은 언제나 지난(至難)하다.
나는 아직 후배 술친구에게 술 마시게 하는 노력이 실패 중이고, 가끔 음식점에서 고기 드시는 스님을 차가운 눈빛으로 바라보는 사람을 설득할 수 없다. 내가 강하게 주장하면 후배와의 관계는 소원해질 것이고, 음식점에서는 갈등이 생길 것이다.
갈등(葛藤)이란 단어는 칡과 등나무가 얽히는 모습의 표현이다. 좌등우갈(左藤右葛)이라는 말처럼 칡은 오른쪽으로, 등나무는 왼쪽으로 감아 올라가며 얽힌다고 한다. 서로 반대 방향으로 올라가며 싸우는 갈과 등을 풀어서 반대로 감으면 싸우지 않을 수도 있다. 독실한 불교도였던 내 어머니는 일년에 두 번 돼지고기 수육을 삶아 스님들에게 영양 보충을 위한 <보약>으로 드리시곤 했다. 내가 생각하는 갈등 해소의 비결은 아래와 같다.
(1)명분 있는 논리 개발하기 (2)참을성 기르기 (3)발상의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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