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준 도시주택국장. |
도시의 경관은 자연환경, 도로와 같은 기반시설, 건축물 그리고 옥외광고물 등 다양한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형성된다. 이 요소들이 조화를 이룰 때 도시 고유의 이미지가 만들어지며, 이는 시민과 방문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특히, 옥외광고물은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중요한 요소로, 도시경관에 큰 영향을 미친다.
대전시는 자연환경 보호와 경관 형성을 위해 자연경관지구, 시가지경관지구, 특화경관지구를 지정하고 있으며, 건폐율과 건축물의 종류 ·높이를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 자연환경과 건축물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대전시 3대 하천에 '빛'을 밝혀줄 야간경관사업을 완료하였다. 이 사업은 둔산대교, 한샘대교, 대화대교, 보문교, 평송청소년 문화센터를 대상으로 추진되었으며, 앞으로도 교량과 강변 건축물에 조명 시설을 추가 설치해 야간 명소를 확대할 계획이다.
옥외광고물은 정보 전달과 상업활동 촉진하는 긍정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무질서하게 설치되면 도시의 미관을 해치고 시민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지난 주말에 우리가 거닐었던 도심 시가지의 풍경을 떠올려보자. 상업시설이 밀집한 건물에는 온갖 간판이 건물의 외장재인 양 건물을 뒤덮고 있고, 지정된 장소를 벗어나 무질서하게 설치된 현수막들로 인해 시각적 피로감을 느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옥외광고물이 난립하면 보행자와 운전자의 시야를 가로막아 안전에도 심각한 위험을 초래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전시는 주말과 야간에 현수막을 정비하고, 주민참여 수거보상제와 불법 광고물 자동전화 안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2024년 상반기 동안만 해도 약 160만 건의 불법 광고물이 정비되었으며, 지속적인 정책 추진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다.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더해진다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다.
아름다운 도시경관은 도시경쟁력을 높이고,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경관을 해치는 광고물은 도시의 매력을 반감시킬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도시경관은 자연, 기반시설, 건축물, 옥외광고물 등 다양한 요소들이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종합적인 산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 요소의 이해관계자가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 공공기관은 경관 형성을 위한 큰 틀을 제시하고 도시와 경관 관리 수단을 활용하여 민간의 참여를 유도해야 하며, 민간은 올바른 시민 의식과 경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협력할 때 비로소 조화로운 도시경관이 탄생할 수 있다.
대전시는 앞으로도 고유의 경관 자원을 발굴하고, 깨끗하고 정돈된 도시경관이 서로 어우러지도록 다양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는 이러한 노력을 더욱 빛나게 할 것이며, 이를 통해 대전의 경관이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고, 나아가 지역 경제 활성화의 기반이 되어 일류 경제 도시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다.
궁극적으로, 대전의 경관은 단순히 도시의 외관을 넘어, 시민들의 자부심과 삶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시민과 정부, 기업이 협력하여 대전이 더욱 매력적이고 살기 좋은 도시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해 본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