⑧ 대전 중구 유천1동 생맥주 가게
직장인 박 모(48) 씨는 퇴근길 자주 들르는 맥주가게 있다. 여럿이 아닌 혼자 맥주를 가볍게 즐긴다. 닷지 형식으로 된 의자에 앉아 생맥주 한잔과 가벼운 안주 하나를 시키고 그날의 피로를 푼다. 벌써 이곳을 방문한지도 수년이 넘었다. 이따금 마주치는 또 다른 단골과 가볍게 인사를 나누기도 한다. 시끄럽지 않은 조용하고 무드 있는 음악. 목이 따가울 정도로 청량한 맥주. 간단하지만 고급스럽게 담긴 가벼운 안주. 이 분위기를 박 씨는 좋아한다. 남은 맥주를 마시고 계산을 하고 나선 문득 이런 느낌의 맥주가게를 차리고 싶어졌다. 그는 자신이 거주하는 대전 중구 유천동 주요 상권에 생맥주 가게가 궁금하다. 월 매출은 얼마이고, 경쟁자는 얼마나 될까.
▲경쟁자는 얼마나=박 씨가 원하는 대전 중구 유천동의 생맥주 업소 수는 2023년 11월 기준 4곳이다. 1년 전과 비교하면 5곳에서 1곳 줄었다. 통상적으로 업소수가 증가하게 되면 해당 업종의 경기가 좋을수록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박 씨가 원하는 생맥주 가게는 크게 줄어들지 않고, 그렇다고 늘어나거나 하지 않아 지역에서 오래 자리만 잡는다면 충분한 승산이 있어 보인다. 반경 1km 내에 생맥주 가게를 보면, 2023년 11월 기준 14곳이며, 중구 전체로는 68곳이다. 대전 전체로 놓고 보면 509곳인데, 유천동 내에서만 보면 크게 경쟁자는 없는 수준이다.
▲매출은=중구 유천동의 생맥주 업소 월평균 매출액은 2024년 6월 기준으로 2805만원이다. 1년 전 2038만원보다 크게 오른 수준이다. 직전 달인 5월(2334만원)과 비교해도 20.2% 올라있다. 그만큼 생맥주 가게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걸 의미한다. 더욱이 인근에는 아파트 단지가 밀접해 있어 가족 단위 손님도 많이 찾을 수 있고, 먹자골목이 들어서 있기 때문에 직장인들의 회식 2차 장소로도 적합할 수 있다. 반경 1km 내 생맥주 가게 월 매출액이 2024년 6월 기준 2017만원이며, 중구 전체로는 1635만원, 대전 전체로는 1995만원이다. 유천동의 생맥주 가게 매출은 잘 나오는 편에 속한다는 걸 보여준다.
▲매출 특성은=언제 손님이 가장 몰릴까. 주중보다는 주말에 소비자가 많이 찾았다. 주중 매출은 월평균 342만원이지만, 주말은 548만원이다. 전체 요일 중 토요일이 724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일요일은 372만원이다. 주중엔 금요일이 447만원, 수요일 430만원, 화요일 350만원, 월요일 275만원, 목요일 208만원 순이다. 시간대별로는 오후 5시 이후 매출이 높았다. 오후 5시부터 밤 9시 매출은 1806만원으로 압도적이었다. 밤 9시부터 12시까지는 784만원이었다. 낮에는 매출이 거의 없었다.
▲주요 고객 타겟은=주요 고객층은 40대가 가장 많은 매출을 발생시켰다. 40대의 월 평균 매출액은 786만원이었다. 이어 50대도 723만원으로 주된 고객이었으며, 30대는 652만원이다. 20대도 302만원, 60대 이상은 124만원이다. 남·여 성별로는 남성이 1741만원으로 높았으며, 여성 고객은 892만원이다. 요일과 시간대별 매출 비율을 통해 평균 매출이 낮은 요일의 경우 할인행사나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의 영업·마케팅, 업소 운영 시간 조정 등 운영 방안 수립에 활용되는 요소이니만큼, 박 씨가 창업 시 알아야 할 중요한 정보다. 또 성별·연령대별 매출은 선택 상권의 업종을 주로 이용하는 타겟 고객층을 의미한다. 주 타켓고객의 성별과 연령을 고려해 서비스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때문에 박 씨는 30·40·50대가 고루 방문할 수 있는 맥주 종류와 안주 등을 마련한다면 충분한 승산이 있을 수 있다.
▲유동인구는=대전 중구 유천동의 유동인구는 2024년 6월 기준 6648명이다. 잠재된 고객으로 볼 수 있어 정보 수집에 필수다. 유동인구는 통신사 휴대전화 통화량을 바탕으로 전국 50M셀로 추정한, 해당월 일 평균 추정 데이터이다. 단, 이 지역 유동인구는 1년 전 1만 5416명에서 크게줄은 상태다. 인구 비율로 놓고 보면 60대 이상이 2199명, 50대가 1482명, 40대가 1270명, 30대 720명, 20대 595명 순이다. 시간대별로는 오후 5시부터 밤 9시까지 유동인구가 1760명으로 가장 많았고, 오후 2시부터 5시는 1235명이다. 맥주가게 특성상 저녁 6시부터 손님이 몰린다는 걸 가정했을 때 유동인구가 이 시간대에 집중된다는 건 희소식이다. 유동인구는 상권 분석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상권의 구매력 파악과 서비스 전략을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박 씨가 꿈꾸는 아늑하고 차분한, 하루의 피로를 말끔히 씻어줄 수 있는 생맥주 가게를 꾸리는 데 도움이 됐길 바란다.
방원기 기자 bang@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