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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도로 대전-전주간 개통 사진 (이미지출처: 『사진으로 보는 대전시사(하)』,대전광역시, 1999 ) |
대전은 1900년대 초 경부선 철도와 호남선 철도의 건설을 계기로 도시형성과 발전이 이뤄진 곳으로 미술 역사 역시 그리 길지 않다고 볼 수 있다. 광복을 전후로 도시의 팽창과 함께 학교가 늘어나고 미술교사들이 유입되면서 대전지역의 미술 활동이 나타나고 있지만, 기록은 그다지 많지 않다. 대전은 1970년에 경부고속도로와 호남고속도로가 대전을 경유해 개통되면서 다시 한번 정치, 경제가 급속하게 성장하고 도시팽창은 더욱 가속화된다. 이러한 성장과 함께 1971년에 출범한 <충청남도미술전람회>는 '신인등용문'으로서 많은 미술작가를 배출해 대전미술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으며, 1973년 목원대와 숭전대(현 한남대)에 미술과가 신설됨에 따라 자체적으로 미술 인구를 교육하게 되었다. 그 결과 오랫동안 큰 변화 없이 지속됐던 대전미술이 자생력을 갖추는 계기를 맞이하게 된다. 또 전후 1세대를 스승으로 하여 육성된 2세대는 서울의 미술대학에서 교육을 받고 다시 대전에 정착하여 신진작가들과 함께 새롭고 신선한 미술을 전개함으로써 대전지역의 미술은 이전과는 뚜렷한 양적, 질적 발전을 가져오게 된다. 이들은 동호회 형식의 그룹을 만들어 스승을 중심으로 결속하기도 하고 대전미술인으로서의 소속감을 표현하는 재경동우회를 만들어 활동했다.
이전 세대들의 작품 경향에서 탈피하여 뚜렷한 지향점을 가진 활동이 나타나고 전시공간도 늘어나 미술 인구의 창작활동들을 충분히 수용하고 지역 미술의 발전과 함께 양적 질적으로 미술 영역을 넓혀나가기에 이른다. 각 대학의 동문으로 이루어진 그룹전들의 활동이 늘어나고 같은 화풍이나 이념을 가진 전 그룹전들도 결성되며 대전미술은 그 영역을 더욱 확대해 나갔다 아마추어의 동문회 성격의 미술단체도 결성되어 미술 인구의 저변을 넓혀 갔으며 젊은 작가들의 실험적인 작품활동은 대전미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갔다.
/송미경 대전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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