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게티이미지뱅크) |
2일 한국교육개발원 윤현희 연구위원 등이 작성한 '이주민 밀집지역 소재 학교 혁신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이주 배경 학생이 전교생의 30% 이상인 초·중·고교는 350곳으로 집계됐다. 이주 배경 학생이 30% 이상인 학교는 2018년 250개교에서 5년 만에 40%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를 통해 다문화 학생이 전체 초·중·고교(1만1819개교)의 2.96%를 차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체 학교 대비 비율도 2.15%에서 0.81%포인로트 높아졌다.
이주 배경 학생 30% 이상인 학교가 분포하는 지역은 17개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대전과 울산, 세종을 뺀 14개 지자체에 달했다.
교육부는 이 가운데 전교생이 100명 이상이면서 이주 배경 학생이 30% 이상인 학교를 '다문화 학생 밀집학교'(밀집학교)로 정의하는데, 이 기준에 따르면 지난해 12개 지역, 87곳이 밀집학교에 해당한다. 전체 초·중·고교 대비 비중은 0.74%로 축소된다.
다만 밀집학교는 2018년(23개교)과 견주면 278.26%나 늘어 더욱 가파른 증가세를 나타냈다.
이주민 밀집지역(이주민 인구 비율이 5% 이상인 지역)에 소재하면서 이주 배경 학생 비율이 30% 이상인 곳은 총 10개 지역, 100개교로 집계됐다.
이주 배경 학생 비율이 지나치게 높으면 이주·비이주 배경 학생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주 배경 학생들만 별도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다 보니 '낙인 효과'가 발생해 이주 배경 학생들이 더욱 차별받을 수 있어서다.
이주 배경 학생 비중이 지나치게 높으면 이주·비이주 배경 학생 모두에게 제대로 된 교육을 제공하기 어려울 수 있는 만큼 이런 학교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연구팀은 "이주민 밀집 지역 소재 학교에서 모든 학생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다문화 교육정책에 기반한 학교 비전과 목표 설정, 교육활동 계획 수립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사의 다문화 교육·다문화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 신장 방안이 마련돼야 하고, 이주민 밀집 지역 학교 전보와 관련해 교원 인사정책도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김지윤 기자 wldbs1206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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