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철도 하단-녹산선 노선도./부산시청 제공 |
확정된 총사업비 1조 4489억 원은 명지국제신도시 구간 지하화 사업비가 반영된 사업비로 당초 예비타당성조사 총사업비 1조 1265억 원에서 3224억 원이 증액된 금액이다.
하단~녹산선은 현재 건설 중인 '사상~하단선'을 연장해 하단역에서 을숙도, 명지국제신도시를 거쳐 녹산국가공단까지 총 13.47km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지난 2022년 6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현재 기본계획 승인 절차를 이행 중이다.
시는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시민공청회 시 제시된 '명지국제신도시 구간 도시철도 지하화' 주민 의견을 수용해 '하단~녹산선' 기본계획(안)에 반영하고 국토교통부에 지난해 10월 승인 신청했다.
그러나 지하화에 따른 사업비 증가로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거쳤으며 그 결과 확정된 기본계획 총사업비가 지난 8월 23일 국토교통부로 통보했다.
시는 이 사업의 본격 추진으로 서부산권의 도시철도 기반 시설이 확충됨에 따라 서부산권 주민들의 대중교통수단 선택의 폭이 확대되며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하단~녹산선의 총사업비가 확정됨에 따라 기본계획 승인, 각종 심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조속히 추진하고 연내 설계 등 발주를 실시해 2026년 착공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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