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여자상업고등학교 조리과 학생들이 올해 열린 대한민국 국제요리경영대회에서 입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금융, 사무행정, 회계분야 경영정보과 2학급과 조리, 헤어·피부·메이크업·네일분야 분야 뷰티미용과 1학급, 제과·제빵분야 조리과 1학급, 관광, 호텔·리조트, 서비스 산업분야의 리더를 양성하는 관광비즈니스과 2학급을 통해 글로벌 특성화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또한, 학과별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을 편성해 전문 실무교육과 함께 학력증진, 진로지도, 인성교육, 동아리활동 등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부터 시작한 국가직 지역인재 9급 공무원 시험에 매년 2명 이상 합격하는 성과를 냈고, 제주호텔과 제주 한라대 연계 일학습병행에도 2018년을 시작으로 최대 7명씩 합격자를 배출했다. 우성양행과 우성사료 등 채용형 현장실습과 부여축산업협동조합, 논산계룡축협 등에도 지속해서 채용 성과를 내고 있다.
이에 다양한 진로 직업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전당으로 명성을 자랑하는 논산여자상업고등학교의 커리큘럼을 살펴본다.<편집자주>
▲경영지원 및 회계 사무 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
금융, 사무행정, 회계 분야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경영정보과는 경제 교육, 현장 전문가 특강, 졸업생 멘토링, 교내·외 경진대회를 통한 경쟁력 강화로 꿈을 이루는 직업교육을 하고 있다. 산업체가 요구하는 기술 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맞춤반 운영, 국가직 지연인재 공무원 양성을 위한 목련인재학당, NCS 기초 능력 함양을 통한 공기업·공채반 운영을 하고 있으며, 제24회 충남상업경진대회 다수의 수상 실적을 통해 우수학교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2024년 충남상업경진대회에서 3년 연속 취업설계프레젠테이션 부문(금상, 은상, 동상)을 수상했고 ERP 부문, 사무행정 부문, 회계실무 부문, 경제골든벨 부문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세무회계정보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자격증 취득을 위한 방과후교육, 마인드 함양 캠프, 인성교육, 직장예절교육, 산업안전교육, 근로기준법교육, 성폭력예방교육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현장중심의 실무역량을 갖춘 상태로 기업현장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 경영 지원 사무원, 회계 사무원의 능력을 키워 꿈과 능력을 펼칠 기회를 제공하며 '현장에서 실현할 줄 아는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로 성장하고 있다.
미용과 학생의 실습 모습. |
미용과 학생들이 2023년 충남도지사배 전국미용경연대회에서 입상 후 단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뷰티(헤어, 피부, 네일, 메이크업) 아티스트 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헤어 미용, 피부 미용, 색채 관리, 메이크업, 네일 미용 등의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미용업계와 산학 협력을 통해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실무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네일아트 및 네일케어 지역사회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통해 다양한 전공 실무 능력을 기르고, 더불어 살아가는 실천적인 인성교육을 통해 더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23년 신설된 학과지만 2023년 제6회 월드뷰티엑스포 미용경진대회 창작와인딩 부문에서 그랑프리상 2명, 대상 3명, 최우수상 3명, 우수상 3명, 장려상 3명을 수상했고, 제8회 충남도지사배 전국 미용경연대회 헤어미용 부문에서 금상 2명, 은상 3명, 동상 2명 네일미용 부문에서 금상을 받았다. 2024년 처음으로 출전한 충남기능경기대회에서 헤어미용 부문 동상, 피부미용 부문에선 장려상을 수상했다.
조리과 학생이 제과제빵 실습을 하고 있다. |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조리, 제과·제빵분야의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한국조리, 서양조리, 중식조리, 제과, 제빵 등의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외식업계와 산학 협력을 통해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실무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밑반찬을 만들어 혼자 사시는 어르신을 찾아뵙는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매년 하고 있으며,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요리교실도 운영하고 있다.
정규수업과 방과후 수업을 통해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떡제조기능사 자격증 준비도 함께 한다. 올해 열린 2024년 충남기능경기대회 제빵 부문(금상, 은상)을, 제과부문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2023 대한민국 국제요리&제과 경연대회에선 최우수상과 금상을 받았다.
관광비즈니스과는 미래 관광 산업을 선도하는 서비스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무중심의 다양한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관광분야의 식음료 및 서비스 실무 교육으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관광서비스 직종의 직업 탐색 및 현장 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꿈이룸 선서식, 관광 골든벨, 관광상품발표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고 있다. 전공과 연계된 관광서비스, 항공서비스, 호텔서비스 동아리 활동과 교내 외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조주기능사, 바리스타, 국내여행안내사, 서비스경영능력(SMAT), 제과·제빵기능사 등 1인 3종목 전공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지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영어단어 경시대회, 해외현장학습반을 운영해 외국어 활용 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일학습병행(제주호텔과 제주 한라대학교 연계)으로 지난 6년간 32명의 졸업생이 SK 핀크스호텔을 비롯 해비치호텔, 오션스위츠호텔, 리젠트마린더블루호텔, 디아넥스호텔, 다인오세아노호텔, 에코그린리조트 등에 취업했고, 2024년 해외현장학습반 미용 분야에 1명이 합격했다. 2023년 충남상업경진대회 조주 부문에서 동상을 수상, 전국상업경진대회에서는 은상이라는 성과를 거두어 충남 유일의 서비스 교육 명문 학교로 명성을 자랑하고 있다.
관광과 학생이 실습하는 모습. |
NCS기반 인력양성 유형과 현장 적용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긴밀한 산학협약 협조체제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2017년부터 2024년 현재까지 우성사료, 우성양행, 삼일푸드, 레이크힐, 주식회사 리챠드헤어 등 52개 기업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취업 활성화 및 맞춤형 현장교육하고 있다. 학습중심 현장실습이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기업과 수시로 정보를 교환하고 있다. 지역사회에 우수인재를 정착시켜 함께 상생하기 위해 충남교육청 특색사업인 오작교 프로젝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취업역량강화사업 및 논산시 지자체와 함께하는 협의체를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의 맞춤형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열린 충남 직업계고 취업박람회에 참여한 논산여자상업고등학교 학생들. |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소수 정예 학생을 중심으로 공기업 취업을 위한 내신 관리, 3종목 이상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 NCS 능력 향상 프로그램, 외부 강사 초청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학습이 부족한 친구의 성적 향상을 위해 같이 노력하는 동행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자격증 취득, 내신 관리를 위한 목련반 방과후 수업 그리고 기초학력신장을 위한 소나무반 방과후 수업을 동시에 진행하며 미래 직업 선택의 꿈을 이룰 수 있는 다양한 직업동아리 운영 등 학생 모두가 존중받는 교육 공간을 만들어 가고 있다.
국제교류학생들과 찰칵. |
1984년 일본 구마모토중앙고등학교, 1985년 한국한성화교중고등학교와 자매결연을 체결해 미래사회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일본 구마모토와 논산에서의 홈스테이는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고, 한성화교중고등학교와는 매년 교환방문단 행사와 각종 경축 행사에 참여하며 서로의 우의를 다지고 있다. 자매결연 체결 후 자매교상 상호 수여, 장학금 지급, 수학여행단 방문, 학생 예술 작품 교류, 상호 문화소개 및 자료 제공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류의 폭을 넓히고 있으며, 코로나 19시기에는 온라인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만들어 상호 활발하게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2024년 국제교류 프로그램이 지낸해부터 재개해 5박 6일간 구마모토중앙고등학교 홈스테이 방문단이 본교에 방문하고, K뷰티 체험, 김밥 만들기, 한국전통 디저트 체험, k-pop 체험, 전주한옥마을 투어 및 서울 문화유적지 방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문화를 소개하고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10월엔 본교 학생들도 구마모토에 방문할 예정이다. 논산여자상업고등학교는 앞으로도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을 추진해 국제적 감각과 매너를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내포=이현제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