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원 펼치는 한화 이글스 팬들.(사진=한화이글스 제공) |
25일 한국신용데이터가 9개 야구장(홈경기 기준) 주변 외식 사업장에서 발생한 카드사 매출을 분석한 결과, 한화이글스가 사용하는 한화생명이글스파크 인근 외식업의 일평균 매출은 전년보다 16.2% 가량 늘었다. 이는 올해와 지난해 시즌 전반기(개막-올스타 브레이크 이전) 경기 개최일(경기 시작 전 3시간 전·종료 후 3시간), 경기장 1.5㎞ 반경 이내 외식업장에서 발생한 전체 카드사 매출 일평균을 분석한 결과다.
올 시즌 한화는 매 경기 KBO 단일 시즌 최다 매진 기록을 갈아치울 정도로 인기가 드높다. 홈 17경기 연속 매진, 시즌 최대 경기 매진 등의 신기록을 세운 한화는 지금까지 매진율 68%란 진기록(홈 60경기에서 41경기)을 달성하고 있다.
특히 올해 류현진의 복귀 효과에 힘입어 최근 '푸른 한화'란 새로운 승리 공식을 제시하면서, 이제는 가을야구 진출에 대한 기대감까지 높이는 상황이다. 한화의 광폭 행보가 지속하면서 대전 홈 구장 인근 상권도 한화의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한국프로야구도 올해 역대 시즌 최다 관중 신기록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인근 외식업의 일 평균 매출이 가장 많이 늘어난 곳은 부산 사직구장(홈팀 롯데 자이언츠)인 것으로 집계됐다. 부산 사직구장의 일평균 매출은 전년보다 22.9% 증가했으며, 잠실구장(두산 베어스·LG 트윈스)이 18.5%의 상승으로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광주구장(KIA 타이거즈) 인근 상권은 11.0%, 창원구장(NC 다이노스)은 5.0% 가량 매출이 증가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홈팀의 좋은 성적이나 화제의 감독·선수에 대한 기대감이 인근 외식업장 매출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매출이 증가한 경기장 인근 상권을 추가 분석한 결과 사직경기장은 중식(전년 대비 32.5% 증가), 대전경기장은 양식(65.8%), 광주구장은 생선·해산물(29.9%) 업종 매출이 가장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심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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