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한국소비자연맹에 따르면 2022년과 2023년 접수된 소비자 상담을 분석한 결과, 전체 소비자 상담 건수는 1년 새 8.1% 감소한 데 반해 60대 이상 소비자상담은 7만 4991건에서 7만 6180건으로 1.6% 증가했다. 고령자 상담 건수가 전체 소비자 상담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4.3%에서 15.8%로 늘었다. 6건 중 1건은 고령 소비자의 상담 건수라는 얘기다.
2023년 기준 고령자 상담이 가장 많이 접수된 품목은 건강식품이었고 이동전화·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유사 투자자문, 치과, 해외여행, 보험 등이 뒤를 이었다. 건강식품은 무료 사은품을 보내주겠다고 한 뒤 본 제품을 함께 발송해 구매대금을 물리는 사례와 섭취 후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발생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동전화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경우 계약·약관 사항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고 현금 제공을 미끼로 통신사 또는 상위 요금제로의 변경을 권유하는 사례가 주를 이뤘다. 또 치과에서는 병원 휴·폐업으로 치료가 중단됐음에도 선납한 치료비를 환불받지 못하거나 소비자 사정으로 치료를 중단했을 때 환불을 거부하는 피해 사례가 다수 접수됐다. 실손보험은 갱신 시 고령을 이유로 갑자기 보험료를 올리거나 보험사에서 보험료 지급을 거절해 피해를 봤다는 상담이 많았다.
2022년 대비 지난해 상담 건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분야는 해외여행, 커피, 항공여객운송서비스 등이었다. 해외여행은 1년 새 상담 건수가 286건에서 1116건으로 4배로 늘어 증가폭이 가장 컸다. 고령층 상담을 초래한 판매 방법은 TV홈쇼핑(48.8%)과 전화 권유 판매(27.8%)가 전체 70% 이상을 차지했다. 독거노인의 경우 집에 직접 찾아오거나 전화로 거래가 이루어질 경우 피해를 입어도 해당 사업자가 누구인지 알지 못해 주변에 알리거나 도움을 받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소비자연맹은 "고령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려면 고령자를 겨냥한 광고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는 한편 해당 연령대 특성을 반영한 소비자 교육 및 촘촘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소비자연맹은 고령 소비자의 피해 발생 품목과 내용을 분석해 관련 부처에 피해 예방 및 구제, 재발 방지를 위한 제도 개선을 요청할 예정이다. 또 자동응답시스템(ARS)이나 '챗봇' 등으로 상담이 어려운 고령층을 위해 전국 8개 권역 소비자연맹에 방문 상담 센터를 설치·운영키로 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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