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 전경. |
물론 경제성, 지역 적합성 등을 따져봐야 하지만, 지역 발전을 위한 투자와 향후 발전된 모습을 간과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 최근 지역 홀대 논란이 거세지고 있는 이유기도 하다.
이에 중도일보는 매주 월요일, 대통령 지역 공약 추진현황과 필요성, 시급성에 대해 알아본다.<편집자 주>
윤석열 대통령 충남지역 공약 두 번째는 '내포신도시 탄소중립 도시 조성'으로 공약 달성을 위해선, 내포 뉴그린 국가산업단지(미래 신산업 국가산업단지) 구축이 필수적이다.
내포국가산단이 조성, 내포도시첨단산업단지 내 위치한 자동자 대체 부품인증 지원센터, 현재 설립 준비 중인 KAIST모빌리티연구원 등과 연계한다면 수소·모빌리티 분야에 특화된 국가 기간산업지대로 육성이 가능해진다. 국가 경제 발전과 균형발전 측면에서 정부의 공약 이행 노력이 요구된다.
충남도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7대 공약 중 두 번째 공약은 내포신도시 탄소중립 거점 육성이다. 세부 과제로는 내포 미래 신산업 국가산단 조성, 탄소포집활용(CCU 실증지원센터 구축, 블루수소 클러스터 조성, 수소산업 육성 전담기관 신설 등이 있다.
내포 국가산업단지의 경우, 후보지 최종 선정 후 사업시행자 예비 선정을 완료했으며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앞두고 있다. CCU는 착공, 2027년에 준공될 예정이다. 블루수소 클러스터 조성, 수소산업 육성 전담기관 신설은 진행 중이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과제는 내포 국가 산단 조성으로 원활한 산단 조성이 이뤄진다면, 국가 경제 발전과 균형발전은 물론 탄소중립 산업에 선제적으로 대응, 선순환 경제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끌어내기 위해 도가 선포한 '탄소중립경제특별도' 비전도 달성할 수 있다.
국가 산단 조성 계획은 홍성군 홍북읍 일원에 탄소중립 및 친환경 관련 산단을 조성하는 것으로, 도는 이곳 산단에 수소·모빌리티 기업을 유치, 내포신도시를 미래 신산업 국가 기간산업지대로 육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계획대로 추진된다면 시너지는 상당하다.
내포도시첨단산단 내 위치한 자동자 대체 부품인증 지원센터와 현재 설립 준비 중인 KAIST모빌리티연구원과 연계한다면 모빌리티 기업의 집적화가 가능하다.
또 올해 개통되는 서해선KTX로 서울 1시간대 생활권이 될 홍성에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 신산업을 통한 청년층 유입으로 미래 산업도시로, 행정과 산업이 함께하는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어, 국가균형발전 목표에도 부합한다.
다만 우려는 있다. 민선8기 들어 예비타당성조사의 문턱을 넘지 못한 대규모 공약 사업이 많기 때문이다. 이 탓에 지역 홀대론은 커지고 있다. 지역 홀대론을 해소하고 국가균형발전, 탄소중립경제 달성하기 위해선 정부가 해당 공약(公約)을 공약(空約)으로 남기면 안 된다.
전형식 도 정무부지사는 "KAIST 모빌리티연구원에서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내포국가산단에 안착시킨다면 스타트업 육성은 물론, 국가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라며 "여기에 친환경 연료를 활용하는 자동차 부품업을 육성하게 되면서 친환경 미래 자동차 전환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내포=김성현 기자 larcz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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