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새수업프로젝터즈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자율적인 수업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새수업프로젝터즈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원 교수·학습 역량강화를 목표로 교실수업개선과 수업 중심의 학교 문화 구현을 위한 수업 공개와 나눔이 핵심이다.
또 수석교사 연구회와 신규교사 연구회 간 협업으로 신규교사의 수업의 질 향상과 수업 전문성 강화를 도모한다. 수석교사 연구회는 수석교사가 신규 교사에게 멘토링을 제공해 신규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신규교사의 수업 설계 주도성과 학생의 주도성을 동시에 향상시키고 있다.
중리중 화영옥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신규교사 연구회 연합 워크숍 모습.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제공 |
이러한 워크숍을 통해 미래 대응 교수 전략과 학생 주도성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전략에 대해 학습하고 서로의 수업 경험을 공유해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개선 의지를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학교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상황들을 나누고 공감하며 학교생활의 방향을 잡아갈 수 있을 것이다.
중리중 화영옥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신규교사 연구회 연합 워크숍 모습. 대전동부교육지원청 제공 |
중리중 수석교사 황영옥(국어)은 연극, 그림자극, 그림책, 퀴즈를 통한 수업 등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 방식을 통해 학생 주도성을 키우는 수업을 연구하고 이를 공유하는 수업 나눔을 진행했다. 학생들이 직접 연극을 제작하고 공연하는 과정을 통해 문학 작품을 깊이 이해할 수 있고 표현력과 협동심도 기를 수 있다. 학생들은 작품 속 인물과 상황을 체험하며 주제에 대한 통찰도 얻을 수 있다. 그림책의 상황을 직접 극으로 나타내고 몸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와 몰입도를 높일 수 있고 학생들의 주도성도 키울 수 있다. 학습 의욕이 적고 학습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국어 문법 수업에서 학생의 참여도를 높이기가 어려운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퀴즈 형식의 수업을 디자인해 퀴즈를 풀며 협동심을 기르고 즐겁게 학습 내용을 복습할 수 있게 해 학습 동기를 높이고 기억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
대전매봉중 수석교사 고세영(수학)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입되는 AIDT 활용 수업을 연구해 공유하는 수업 나눔을 실시했다. 디지털 학습 도구를 활용해 그래프를 직접 그려 보면서 탐구하는 방식의 수업으로 디자인했다. 또 AI 학습을 통해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진단하고 분석하며, 제공되는 오답 체크 문제를 풀어봄으로 개별 피드백을 받는 개별 학생 맞춤형 학습의 시스템을 적용해 학생이 자신의 학습에 대해 책임감을 갖도록 수업을 디자인했다.
이러한 수석교사의 연구된 수업 공개와 수업 나눔은 미래 교육에 대응하고 학습자의 주도성을 키우는 수업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자리가 됐다는 평가다. 수업 나눔에 참여한 한 교사는 "다른 교사들도 이러한 혁신적인 수업 방식을 배우고 자신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규교사 수업공동체 공개수업. |
수석교사 연구회 공개수업·수업 나눔 모습. |
신규교사 수업공동체 공개수업 모습. |
이러한 수업 코칭 시스템에 대해 한 신규 교사는 "수석님의 멘토링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며 "학생 중심 수업을 도입해 학생들의 학습 참여도가 크게 향상됐고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고 말했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지금 사회는 교사에게 학습자 개개인의 흥미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교육과 불확실한 미래의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는 교육, 깊이 있는 학습으로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교사가 수업의 설계자로서의 주도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사의 주도성을 위해 자신의 강점을 알고 이를 강화하며 약점을 파악해 이를 보완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수업 코칭 시스템을 통해 신규 교사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며 행복한 교육을 만들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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