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미술관 <오당 안동숙>(2013)은 제10회 이동훈 미술상을 수상을 계기로 대전에서 처음 열린 그의 개인전이었다. <산수도>, <춘의>, <화조도>와 같은 대표작 35점과 도자 6점이 공개되었으며 간결하고 직관적인 운필은 그야말로 '거장'의 면모를 선보였다. 당시 서문에서는 "특유의 치열하고 파격적인 실험정신으로 일관된 그의 작업은 죽어가던 조형적 생명성을 구원하며, 새로운 한국화의 방향을 제시함은 물론 스스로 품격있는 화력을 갖춰나갈 수 있게 했던 원동력이었다.
그러한 동력 하에 자신의 철학을 관철시키며 새로운 동양화로 거듭나고, 자생적 한국화의 본래적 모습을 찾아갈 수 있음을 하나의 길을 개척하고 있었다는"고 오당의 조형적 태도와 공적을 강조한다. 이는 해방 이후 자생적 성장을 갈망하던, 동양화에서 오롯이 한국화로 서기 위한 근대 한국 화단의 시대적 과제와 오당이 평생 추구하고 실천했던 작업 철학을 드러낸다. 앞서 여러 번 언급한 바와 같이 '이동훈 미술상'은 한국 근현대를 대표하고 교육자이자 미술가로서 대전 화단을 일구었던 이동훈 선생의 예술정신을 기리는 상이다. 한평생 미술가이며 미술교육자의 길을 걸으며 이념과 양식을 넘어 보다 넓고 너른 방식으로 환경을 이루고자 했던 오당 안동숙은 참으로 이동훈 정신과 맞닿았다고 볼 수 있다. 올해 8월, 또 다른 이동훈 정신과 함께 실천적 변화와 굳건한 철학이 담긴 전시를 대전시립미술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우리원 대전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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